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홍종학 "정부 정책, 중소기업 중심으로 대전환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간 상생도 강조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신임 장관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내기 위해 정부 정책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재편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중기부가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홍종학 장관은 2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장관 취임식에서 "국내·외적으로도 매우 엄중한 이 시기에 새 정부의 핵심부처로 탄생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초대 장관으로 임명돼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현재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둘러싼 환경은 그리 녹록치 않다"며 "세계화와 기술진보라는 높은 파고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벤처기업 간 상생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중소기업 간 상생을 위한 '혁신'이 꺼져가는 성장 엔진에 희망의 불씨가 될 것"이라며 "그 한복판에 중기부가 있고, 우리부터 혁신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홍 장관은 조직문화, 사업 제안 등 중기부에 대한 각종 조언들에 귀를 기울이겠다고도 공언했다.

이어 "우리 경제가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부터 중소기업 중심으로 대전환해야 한다"며 "일자리와 소득주도, 공정경제, 혁신성장의 세 축을 중심으로 성장전략이 잘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중소기업 정책 기조에 대한 자신의 생각도 밝혔다.

첫 번째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중소기업·벤처기업의 대변인이자 '수호천사'가 될 것을 다짐했다. 홍 장관은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우려하는 정책에 대해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보완대책을 함께 고민하겠다"고 약속했다.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 행정'을 실현하겠다고도 했다. '중소기업 지원사업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각 부처 및 지자체가 시행하는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유사·중복 여부를 점검해 지원의 효과를 높이고, '중소기업 정책 심의·조정기구'를 통해 정부 각 부처의 다양한 정책과 지원사업을 협의·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중소기업 지원기관 간 상시 논의기구를 만들고, 중기부가 그 소통의 허브 기능을 맡겠다고도 했다.

범정부적 창업국가 조성에 역량을 집중해 혁신성장을 실현하겠다고도 다짐했다.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벤처확인제도도 시장 친화적으로 개편한다. 또 미래 산업과 관련한 규제와 성장의 걸림돌을 제거해 기술혁신형 창업과 제2의 벤처붐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투자 단계에서는 모험적 벤처펀드를 확대하고 민간자금을 벤처투자로 유인한다. 자금 회수 단계에서는 연기금·기관투자자의 적극적 유입을 통한 코스닥 시장 활성화에 힘쓰며 대기업이 M&A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인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성과공유, 협력이익 배분 등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대기업의 기술탈취나 납품단가의 일방적 인하 등 불공정행위를 뿌리뽑고, 사전 감시와 사후 처벌을 강화하는 등 구조적으로 근절 체계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강화해 민생경제의 활력을 제고할 예정이다. 혁신형·네트워크형 소상공인을 육성하고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삶의 터전인 골목상권을 보호할 획기적인 방안을 마련한다.또 영세 자영업자의 카드수수료를 지속적으로 인하하고, 새로운 결제제도를 적극 도입해 카드수수료 문제도 해결하기로 했다. 온누리 상품권 활성화, 소상공인 전용 카드제 등을 도입해 수요 창출에 적극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홍 후보는 "중기부가 비록 정식 출범이 다소 늦어졌지만, 이제부터라도 새 정부의 중심이 되기 우해 노력해야 한다"며 "중기부가 그야말로 벤처 정신을 구현하는 정부 부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초대 장관으로서 (중기부) 여러분들이 벤처정신으로 무장해 소신껏 정책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중기부가 새 정부 혁신성장의 중심 부처로 자리매김하도록 제 모든 역량을 바치겠다"고도 했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혁신 기업에 버금가는 제안 제도를 활성화해, 부처 내 토론이 활성화된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다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종학 "정부 정책, 중소기업 중심으로 대전환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