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AI 채팅하며 금융상품 추천 …SKT-하나금융 '맞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챗봇 '핀고'와 특화 금융상품, 차별화된 핀테크 서비스 표방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통신업계와 금융사 합작법인으로 탄생한 핀테크기업 '핀크(Finnq)'가 공식 출범식을 열었다.

2030 세대를 주 타깃으로 고객의 자산형성과 건강한 소비습관을 돕는 생활금융플랫폼을 표방, '인공지능(AI) 트레이더'로 자리잡겠다는 목표다.

핀크(대표 민응준)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기념행사를 갖고, 금융과 ICT의 결합을 통한 혁신적인 생활금융플랫폼 '핀크' 의 정식 서비스를 출시했다.

핀크는 지난해 10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각각 51%, 49% 출자한 합작법인이다.

이번에 ▲AI기반의 금융 챗봇 '핀고(Fingo)' ▲지출내역 및 현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는'시미(SEE ME)' ▲차별화된 맞춤형 금융서비스 '핏미(FIT ME)' 등 고객의 건전한 자산형성과 건강한 소비습관을 돕는 AI 기반의 머니 트레이너 서비스를 출시한다.

핀크는 상대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낮고 체계적인 지출 관리 경험이 적은 2030 세대를 주요 대상으로 올바른 저축 습관과 작지만 뿌듯한 자산형성의 기회를 지원하는 생활금융플랫폼을 지향한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인찬 SK텔레콤 서비스부문장, 민응준 핀크 대표이사 등 관계사 임직원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핀크의 AI, 빅데이터 등 앞선 기술과 혁신적 UX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금융의 진정한 가치를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이제 금융도 단순히 예금이나 대출 등 상품 중심에서 벗어나 생활 속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나아가야 할 때"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빅데이터,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핀크는 또 하나의 금융 혁신의 아이콘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AI기반 '머니트레이더' 지향

핀크의 대표 서비스는 AI기반 금융 챗봇 '핀고(Fingo)'다. 핀고와 채팅을 통해 본인 소유의 은행계좌와 카드 사용내역을 분석해 평소에 잘 모르는 지출 습관과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나에게 꼭 맞는 금융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핀고는 SK텔레콤의 AI엔진을 기반으로 핀크가 자체 개발한 금융 챗봇이며, 고객 데이터 축적에 따라 지속 발전할 예정이다. 향후 핀고의 추천 영역은 금융 상품은 물론 O2O 서비스 등 생활 전반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시미(SEE ME)'는 수입·지출 현황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주고 여러 금융기관의 계좌내역을 한 곳에서 조회·집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손님이 금융기관 연결에 동의하면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조회해준다. 사용자가 앱을 통해 본인 스스로 지출내역과 현금흐름을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고, 금융 챗봇 핀고에게 물어 쉽게 답을 얻을 수도 있다.

'핏미(FIT ME)'는 제휴사와의 연계를 통해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금융상품 제공한다. 모바일로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고, 저축의 재미는 물론 파격적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 서비스다. 핏미는 ▲T핀크적금(SK텔레콤 고객 대상) ▲게임처럼 즐기는 라면저금 ▲하나카드와 제휴한 투뿔카드 등의 금융 상품을 제공한다.

특히 핏미 서비스에서 주목할 것은 은행, 통신사, 카드사가 개별적으로 제공했던 혜택을 한번에 모아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T핀크적금'이다.

KEB하나은행의 기본 적금금리 2.7%에 SKT 가족결합 혜택 1.3%을 더해 최대 4% 혜택을 제공한다. 핀크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 영업점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전국의 SKT 공식 인증 대리점에서도 가입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하나카드와 제휴로 만든 '투뿔카드'를 동시에 이용하는 손님이라면 카드이용금액에 따라 적금 불입액의 4~12% 혜택을 추가로 캐시백 해주는 이벤트를 다음달 31일까지 진행한다.

게임 요소를 적용한 '라면저금'은 결제금액의 일정 비율을 자동으로 저금하도록 유도하는 서비스다. 2030 세대가 주로 지출하는 업종인 커피,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본인이 설정한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저금이 되도록 하고, 이렇게 모은 금액은 기프티콘 등으로 최소 8% 할인된 혜택을 받으며 사용할 수 있다. 레시피별 랭킹 시스템을 적용해 게임처럼 저금을 즐길 수도 있다. 2030 세대가 즐겨 찾는 6개 업종의 레시피는 지속적으로 그 종류와 혜택이 확장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핀크는 가입과 동시에 만들어지는 전화번호 기반의 핀크 계좌를 통해 무료 간편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의 하나머니를 핀크로 전환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의 ATM을 통해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하다. 또한 출시 기념으로 손님이 보유한 핸드폰 전화번호 앞4자리와 뒤4자리를 더한 금액을 핀크 계좌로 적립해 주는 전화번호 이벤트를 진행한다.

민응준 핀크 대표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무감각하게 지출하는 비용에 조금 더 신경 쓴다면 삶의 가치 있는 부분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길 것"이라며, "T핀크 적금은 가족결합과 흩어진 혜택을 한곳에 모아 2030 세대가 목돈 마련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핀크는 향후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확장하여,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자체 신용 모형 개발을 통한 P2P 대출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며, 크라우드 펀딩 등 손님의 자산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할 계획이다. 2030 타겟의 서비스 외에도, 디지털 소외 계층인 시니어를 위한 생활금융 플랫폼도 준비 중이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 채팅하며 금융상품 추천 …SKT-하나금융 '맞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