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LG CNS, 미래에셋증권 AI 플랫폼 구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AI 모델 학습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 손쉽게 관리"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LG CNS는 미래에셋증권의 ‘AIOps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LG CNS 본사 전경. [사진=LG CNS]
LG CNS 본사 전경. [사진=LG CNS]

AIOps 플랫폼은 미래에셋증권 임직원들이 내부 데이터를 거대언어모델(LLM)이나 머신러닝, 딥러닝과 같은 AI 모델에 학습시켜 최적화해 개발됐다. 학습시킨 데이터를 업무와 대고객 서비스 운영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LMOps ’와 ‘MLOps’을 하나로 통합해 구현했다. 프로젝트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5개월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미래에셋증권 임직원들은 AI 모델에 내부 데이터를 학습시켜 반복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해주는 AI 어시스턴트를 만들 수 있다. 사내의 방대한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틀 얻는 등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LG CNS는 AI 플랫폼에 ‘코드 어시스턴트’ 기능을 접목해, AI 개발 경험이 적은 직원들도 AI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AI가 실시간으로 코딩을 보조하기 때문에 전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AI 모델을 만들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AI 플랫폼으로 임직원들은 AI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가상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가상 환경이란 기업의 다양한 내·외부 서비스를 운영하는 서버, 네트워크 등 인프라와 완벽히 분리된 가상화된 영역에서 AI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말한다. 오류 발생시 서버 전체를 셧다운해야 하는 실제 서버 환경에 비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LG CNS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에셋증권의 AI 도입·개발·활용 등 거버넌스 체계도 새롭게 수립했다. 직원들이 AI 모델 도입 및 데이터 분석 업무에 AI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 지침을 마련했다.

금융업의 경우, 고객의 민감한 데이터를 다루는 산업이기 때문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에서 규정하는 규제와 가이드라인에 대한 준수가 필수적이다. LG CNS는 △AI 기본법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금융 AI 보안 가이드라인 △금융 AI 개발 활용 안내서 등 국내외 다양한 AI 가이드라인과 법률을 검토해 이를 실제 업무와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계를 만들었다.

LG CNS 관계자는 “AIOps 플랫폼 구축을 통해 미래에셋증권이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고객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LG CNS는 최근 △AI, 클라우드 기반의 미래에셋생명 차세대 시스템 구축 △신한은행 ‘AI 브랜치’ 개발 △신한카드와 NH농협은행의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KB금융그룹 미래형 고객센터 구축 고도화 등 다양한 금융권 AX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생성형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금융 기업을 위해 금융 맞춤형 AI 평가 도구도 개발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 CNS, 미래에셋증권 AI 플랫폼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AI·반도체 패권경쟁 TIMELINE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21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회담 시작과 함께 엔비디아 CEO 젠슨 황으로부터 선물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