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제주도, “2025년은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로 진화하는 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린수소 생태계의 운영 안정화⋅효율화⋅규모화에 집중
그린수소 글로벌 포럼 개최⋅수소주간 운영 등 연대, 협력 강화

[아이뉴스24 박태진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도약을 위해 도내 수소공급 인프라의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운영과 신규사업 추진을 통해 수소생태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 [사진=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는 3.3MW(메가와트) 그린수소 생산시설과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의 안정적 운영에 최우선으로 중점을 둘 계획이다.

지난 충주 수소버스 폭발 및 부산 수소충전소 화재사고를 사례로 도내 수소공급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간다.

이를 위해, 지난 9일과 10일 도내 가스·전기·소방 관련 한국가스안전공사와 동부소방서 등 전문기관과 합동으로 수소생산시설과 수소충전소에 대한 일제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특별점검은 지난해 12월 타지역의 수소버스 폭발 및 수소충전소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도내 수소공급 시설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실시됐다. 점검결과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

3.3MW 그린수소 생산시설은 지난해 9월 말 실증기간이 종료되어 제주에너지공사 주도의 상용화 운전을 진행 중이다. 보다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수소 공급을 위해 효율 향상 및 생산량 확대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린수소 생산 및 공급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정부사업과 신규 국비 확보에도 더욱 속도를 낸다.

10.9MW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은 올해 인허가 절차가 본격 추진되며, 사업 완료 후 일 최대 3톤의 그린수소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0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에너지연구원과 협약체결한 RE100 기반 수소시범단지 구축사업의 설계 및 인허가도 본격 추진된다.

해당 사업은 완료 시 기업의 RE100 달성 모델 마련 및 행원 3.3MW 그린수소 생산시설과 연계하여 안정적인 그린수소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음식물 자원화시설 활용한 바이오 수소 사업과의 협력을 위한 추가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박차를 가한다. 연내 부지선정 및 인허가 절차 이행을 통해 확대되는 수소 생산 인프라의 원활한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준공된 이동형 수소충전소(도두동 개인택시 행복충전소 내) 또한 상반기 중 개소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정부부처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 공기업, 혁신기관 등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국비확보에도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그린수소 글로벌 포럼 개최, 수소주간 운영 등 글로벌 연대강화 및 산·학·연과의 협력강화를 위한 행사도 진행된다.

3회째를 맞이하는 그린수소 글로벌 포럼은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올해 그린수소 글로벌 포럼에서는 제주의 에너지대전환을 통한 2035 탄소중립 비전의 국제적 홍보 및 비전 실현 동력 확보를 위하여 국내·외 정부·산·학·연 관계 기관과의 연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11월 2일 수소의날을 기념하는 수소주간 행사에서는 수소경제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도내 수소 관련 기업의 성장을 위한 주간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양제윤 혁신산업국장은 “지난해는 제주가 에너지대전환을 통한 2035 탄소중립 비전 선언, 전국 최초 그린수소 상업판매, 수소주간 개최, 혁신기관 협의체 출범 등 의미 있는 여러 성과를 창출한 해였다”며, “올해는 수소 생태계 안정을 위한 내실을 챙김과 동시에 수소경제 확대 및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로 도약을 위한 정부 사업 확보 등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박태진 기자(ptj1957@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도, “2025년은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로 진화하는 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윤석열 탄핵 TIMELINE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