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尹 구속기소'…검찰 "혐의 입증 필요한 증거 충분히 확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검 "충분한 심도 깊은 논의 거쳐 공소제기 지시"
특수본 "구속 취소할 사정변경 있다고 볼 수 없어"

심우정 검찰총장이 지난 지난해 11월 11일 서울 서초동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4.11.11. [사진=연합뉴스]

[아이뉴스24 최기철 기자] 검찰이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을 26일 구속기소했다. 현직 대통령이 구속기소되기는 헌정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대검찰청은 이날 "내란죄 사건과 관련해 그간 제기된 법률적 쟁점과 처분 방향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심도깊은 논의를 거쳐 검찰 특수본에 공소제기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심우정 검찰총장은 앞서 이날 오전 전국 고‧지검장 회의를 열고 윤 대통령의 구속기소 여부를 논의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논의에 앞서 윤 대통령을 구속 기소해야 한다는 주장을 심 총장과 고‧지검장들에게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속영장이 발부된 대통령에 대해 그간의 수사경과에 비추어 구속을 취소할 사정변경이 있다고 볼 수 없고,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주요임무종사자 등에 대한 수사를 통해 확보한 증거와 조지호 경찰청장 등 경찰에서 송치한 수사기록 등을 종합할 때 혐의 입증에 필요한 증거를 충분히 확보했다는 것이다.

대검에 따르면 고‧지검장들은 2회에 걸친 윤 대통령 구속 기간 연장신청을 불허한 서울중앙지법의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교육감 사건 등 공수처가 송부한 사건을 검찰이 보완수사를 통해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유죄를 확정한 전례에 배치될 뿐만 아니라, 기소여부 결정을 위한 보완수사와 공소제기, 공소유지 등 검사의 책임과 직무범위를 규정하고 있는 형사소송법 등 형사사법체계에 반하는 부당한 결정이라는 입장이다.

검찰이 이날 구속기소하면서 윤 대통령은 1심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최대 6개월간 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최기철 기자(lawch@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 구속기소'…검찰 "혐의 입증 필요한 증거 충분히 확보"

댓글7

  1. 61.35.***.146
    코멘트 관리

    ㅋ 검찰 썩었다고 검찰 해체 외치던 자들이 지금은 잘했다고 칭찬하네... 공산당 추종세력 더불당의 입법부도 썩었고, 사실과 양심에 따라 판단을 해야할 판사가 이진숙 판결을 봤을때....우덜법 개판사들이 있는 사업부도 썩었고... 이제는 국민들이 정신차리고 일어서야 한다. 대한민국을 빨갱이 나라 중국과 북한에게 받칠수는 없다....

  2. 햇보리
    코멘트 관리

    검찰이 이번에는 확실하게 믿고 갈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빨리 결정을 내려주셔서...지금 중소기업들이 계엄으로 인해 너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당이나 야당 의원 나리들 중소기업들을 한 번 방문해 보세요. 그들이 지금 어떤 환경에 처에 있는지. 회사 사장 대표 한숨만 푹푹쉬고 있습니다.

  3. 58.143.***.107
    코멘트 관리

    1--랄을 하세요 민주당에서 비상회의 열고 딳 30분 뒤에 허둥지둥 기소 발표! 처음부터 짜고 한 거고, 보강수사 한다고 연장신청 한 것들이 뭐 공수처 허위사실 포함 10페이지가 충분하세요? 거짓말 닥쳐 개미친 심우정 놈아!

  4. 182.172.***.175
    코멘트 관리

    그래 굳이 공범으로 인생망칠필요없지.......

  5. 218.159.***.36
    코멘트 관리

    법치가 무너지고 나라가 개판이구나 ~ 경찰에서 검찰과 사법부까지 온 나라가 붉게 물들어 가는줄 모르는 세뇌된 닭들은 공산국가가 그리 좋은가? 여기 댓글에도 중공 짱 깨 들이 설치는 듯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윤석열 탄핵 TIMELINE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