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렇게 비싼 이유가?"⋯거세진 먹거리 원가 논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소비자 단체 "에스프레소 1샷 111원·소금빵 1개 990원"
식품·외식업계 "인건비·임대료·물류비 등 빼선 말 안돼"

[아이뉴스24 전다윗 기자] 먹거리 원가가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식품·외식업계가 원재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는데, 소비자단체에선 원가 대비 과도한 소비자가를 책정하고 있다는 지적을 내놓으면서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27일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최근 원가 상승을 핑계로 제품값을 올리고 뒤로는 세금을 탈루한 업체 55곳을 대상으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 중 가공식품 제조·판매 업체 12곳, 농축수산물 납품·유통업체 12곳,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14곳 등 먹거리 물가 관련 업체만 38곳에 달했다. 연매출이 수천억원대 이상이거나, 가맹점 1000개 수준인 대형 업체들도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이들 중 상당수 업체가 원가 상승을 빌미로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조사 대상 가공식품 업체 12곳 중 8곳이 최근 가격을 10% 이상 인상했고, 30% 이상 올린 곳도 있었다. 조사 대상 프랜차이즈 업체 중 10% 이상 가격을 올린 곳은 10곳에 달했다. 국세청은 "일부 업체는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가격을 불가피하게 인상했다고 주장하면서, 상품 가격을 과도하게 올려 소비자들에게 부담한 전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단체도 먹거리 원가와 가격의 상관관계에 대해 의구심을 표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최근 입장문을 내 국내 커피 전문점들의 잇따른 가격 인상을 비판했다. 국제 원두값 상승 등을 인상 이유로 제시했지만, 실질적으로는 미미한 영향일 뿐이란 것이다.

협의회가 아메리카노 1잔의 원가를 자체 추정한 결과 에스프레소 1샷에 사용되는 원두(약 10g)의 원가는 111원 내외다.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의 경우 아메리카노 1잔(2샷 기준) 가격에서 원두값이 차지하는 비중은 5% 이하, 저가커피 브랜드에서도 10%를 약간 넘는 수준이다. 협의회는 "원두 가격 급등만을 근거로 한 잦은 가격 인상을 정당화하고 있으나 분석한 바와 같이 원두 가격의 영향은 매우 미미하다"며 "더 이상 업체들은 원두 가격 급등으로 어쩔 수 없이 가격을 올렸다고 정당화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31일 서울 성동구 글로우 성수에 마련된 유튜버 경제유튜버 슈카의 ETF 베이커리 팝업 스토어에 소금빵이 진열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빵 가격이 뭇매를 맞기도 했다. 지난달 말 구독자 361만명을 보유한 경제 유튜버 '슈카월드'가 팝업스토어를 통해 990원 소금빵을 내놓으면서다. 3000~4000원 수준으로 팔리는 시중 제품 대비 몇 배나 저렴한 가격이다. 자연히 소비자들 사이 '빵 원가가 대체 얼마길래 990원 소금빵이 가능하냐'라는 지적이 빗발쳤다. 이른바 '빵플레이션(빵+인플레이션)' 현상이 재조명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식품·외식업계는 주된 이유로 원가 인상을 꼽았을 뿐 인건비와 임대비, 물류비 등 비원재료비 역시 상승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또 어떠한 원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기에 원가를 일률적으로 판단하는 것도 무리가 있다고 주장한다.

업계 관계자는 "원재료값의 변동성이 가장 커 대응하거나 예상하기 어렵다. 소비자가를 인상할 때 원재료값 폭등을 가장 먼저, 자주 언급하는 이유"라면서도 "다만 어느 기업도 원재료값만으로 가격을 올린다고 설명하지 않는다. 버티고 버티다 인건비, 임대비, 물류비 등 복합적인 압박을 견디지 못해 가격 인상에 나서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말했다.

/전다윗 기자(davi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렇게 비싼 이유가?"⋯거세진 먹거리 원가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