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근육을 키우고 싶어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유산소 운동의 빈도는 줄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체력 증진과 심폐지구력 등을 기르고 싶다면 유산소 운동도 빼놓으면 안 된다.
보통의 사람들은 몸에 근육을 키우고 싶어서 열심히 근력 운동을 하고, 야무지게 러닝머신 등에 올라 유산소 운동까지 완료하고서야 운동을 끝낸다. 그런데 전문적으로 근육을 키우는 보디빌딩 선수나 운동 매니아들은 유산소 운동을 잘 하지 않는다. 이유를 물어보면 주로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면 근손실이 온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다.
그렇다면 정말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거나, 근력 운동과 함께 병행할 경우 근손실이 오게 되는 것일까? 결과적으로는 근력 운동만 진행하는 것이 유산소를 함께할 때보다 근육의 성장에 더 높은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맞다.
유산소 운동과 저항 운동의 간섭을 조사하는 메타 분석 논문에 따르면 △근력 운동만 했을 때 △유산소 운동만 했을 때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했을 때를 비교한 결과, 근력 운동만 진행한 그룹이 근육 비대와 근력, 순발력 부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한 경우에는 근력 운동만 진행한 것보다 낮은 수치의 상승률을 보였다.
그런데 이는 단순히 근육에 초점을 맞춘 결과로 유산소성 능력과 체지방 감소율을 살펴보면, 근력 운동만 진행한 그룹보다 병행해서 진행한 그룹에서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났다.
즉 "난 무조건 근육만 만들고 싶어"라는 사람은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은 판단일 수 있고,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적절한 병행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