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흔들리는 中시장…올해 對 중국 완성차 교역 적자 전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5월 대중 완성차 부문 무역수지 200만달러 적자 발생

[이영은기자] 매년 큰 폭의 무역수지 흑자를 이어오던 대(對) 중국 완성차 수출이 사상 최초로 적자 전환했다. 국내 완성차 업계의 원가경쟁력 개선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절실한 상황이다.

21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자동차산업 대중국 무역수지 적자 전환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한국 완성차의 대중 무역수지가 200만 달러(약 23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2014년 17억 달러 수준까지 증가했던 중국과의 자동차 무역수지는 지난해 8억7천만 달러로 반토막 난 뒤, 올 상반기에는 처음으로 적자가 발생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무역수지 적자 전환의 원인으로는 중국 현지 생산에 따른 수출액 감소와 중국 로컬 자동차 업체의 경쟁력 강화가 꼽힌다.

우리 자동차 기업의 중국 현지 생산은 2010년 이후 100만대를 넘어섰고, 현지생산 차종이 증가하면서 국내에서 수출할 수 있는 차종들이 줄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대중국 수출은 전년대비 47.6% 감소한 9억4천만 달러를 기록했지만 올 1~5월은 무려 93.7%가 급감했다.

이와 함께 중국 로컬 업체의 경쟁력 강화도 국내 완성차 수출의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중국은 대규모 설비 확장과 정책적 지원, 연구개발 투자 등을 통해 선진국과의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 로컬 업체들의 승용차 시장 점유율은 2014년 38%에서 2015년 41%로 3%p 증가했다.

대중국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는 반면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지난해 국내에 수입된 중국 자동차는 약 980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중국 자동차 수입은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10.3%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업체들은 기술이나 브랜드 경쟁력이 중요한 승용차 시장보다는 가격이나 경제성 등이 중시되는 상용차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미니밴과 소형트럭 가격은 1천100만원대로 국내 소형트럭의 70% 수준이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저가자동차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상품, 원가 등 종합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중국 시장에 신기술 조기도입을 통해 중국 현지업체와 기술적 차별화 확대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효율적인 생산시스템을 개발해서 중국 생산공장에 적용해 생산비용 절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흔들리는 中시장…올해 對 중국 완성차 교역 적자 전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