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해설] MSN 메신저 '재미와 수익'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는 18일 공개되는 MSN 메신저6.0은 단순한 버전 업그레이드 수준을 넘어섰다.

한국MS는 이례적으로 10일 기자들을 대상으로 시연회를 가질 정도로 이 제품에 대해 남다른 애정을 보여줬다. 그만큼 MSN 메신저6.0에는 새로운 기능이 많이 추가됐다.

국내 650만명의 사용자로 메신저 시장 1위를 점하고 있는 MSN 메신저의 이번 새로운 버전 발표는 '지니', '버디버디', '네이트온' 등 경쟁 메신저 업체에도 상당한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전반적으로 이번 새로운 버전의 특징은 더 재밌어졌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MSN 메신저가 채팅과 파일교환 등 메신저의 기본 기능에 충실했다면 이번 6.0버전에서는 화상채팅, 사진 업로드, 추가 이모티콘, 게임, 스킨 등 재미 요소를 곳곳에 배치했다. 5.0버전의 아바타 기능도 6.0버전에서 호환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용자들은 자기 사진을 메신저에 올릴 수 있으며 웹카메라를 통해 화상 채팅을 할 수도 있다. 이모티콘도 현재 45개에서 69개로 늘렸을 뿐 아니라 자신이 만든 이모티콘을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MSN사업부 장호 대리는 "6.0 테스트 버전이 유포된 후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직접 이모티콘을 제작해 사이트에 올려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채팅창의 배경 화면도 자신이 갖고 있는 사진을 이용해 바꿀 수 있다. 배경화면은 대화상대마다 달리 할 수 있다. 연인이라면 둘이 찍은 사진을 둘만의 배경화면으로도 꾸밀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변화는 플러그인 기능이다. MSN은 엔씨소프트와 제휴해 이 회사가 개발한 지뢰착기대전, 삼목놀이, 회전결정판 등 캐쥬얼 게임을 내부에 내장하기로 했다. 앞으로 게임은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이밖에 MSN메신저는 P2P 기능을 대폭 강화해 파일 전송시 해당 파일의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방화벽이 있어도 우회 경로를 통해 파일이 전송되도록 했다. 바이러스가 감염된 파일은 사용자 PC의 백신 프로그램을 통해 체크할 수 있는 기능도 신설했다. 대화 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이번에 새로 추가됐다.

한국MS는 이번 6.0버전 발표를 통해 그동안 부족했던 수익 모델도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SN 메신저가 단순히 사용자들에게 유익한 툴이 아니라 MS에게 돈을 안겨주는 '황금알'이 되는 것이다.

한국MS는 지난 2월 '메신저플러스'를 통해 아바타 서비스를 시작, 수익이 실현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업계에서는 MSN 메신저의 아바타 수익이 월 10억원 내외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 6.0 버전에서는 게임이 추가돼 아바타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MS측은 "아바타를 현재 메신저에서 뿐 아니라 메일이나 게임 등 다른 부가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게임, 넷마블 등 캐쥬얼 게임 사이트에서는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 혹은 사이버머니와 환금할 수 있는 아바타 등의 판매로 막대한 수익을 거두고 있다. MSN 메신저도 게임 및 아바타와 연계되어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

/강희종기자 hjkang@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설] MSN 메신저 '재미와 수익'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