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소상공인 반발… 롯데면세점 '사면초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경영권 분쟁에 소상공인 "특허 연장 반대" 겹쳐 난항 예상

[장유미기자]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권 재승인을 앞둔 롯데면세점이 오너 일가 경영권 분쟁뿐 아니라 소상공인까지 '특허 연장' 반대에 나서면서 말 그대로 사면초가에 빠지는 양상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19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제1대회의실에서 '롯데 면세점 특허권 연장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수성'에 분주한 롯데면세점에 제동을 걸었다.

이날 소상공인연합회 측은 롯데그룹이 면세점 사업으로 얻은 자금으로 지역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있어 상생 경영을 외면하고 있는 이들의 특허권 연장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이날 소상공인연합회를 비롯한 전국 업종·지역별 소상공인단체와 소비자단체는 '대기업 피해 소상공인 공동대책위원회'도 출범시키기로 결의했다. 대책위에는 골목상권살리기운동본부,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등 134개 단체가 참여를 선언했으며 현재 10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들은 오는 26일부터 1천만 온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해 롯데 면세점 특허권 연장 반대 운동을 전국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롯데 같은 부도덕한 대기업이 영세 소상공인들의 숨통을 조이고 생계를 위협하는 행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롯데그룹은 소상공인의 삶의 터전을 빼앗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롯데면세점은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소상공인 단체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면세점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롯데면세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투자에 사용했을 뿐"이라며 "백화점이나 마트 등 계열 유통사 사업 확장에 사용된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롯데면세점이 골목 상권을 침해해 상인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어떠한 근거도 없는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며 "오히려 면세점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롯데면세점은 본점과 월드타워점에 직접 유치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역 사회 소비 활동을 통해 향후 5년간 총 2조8천680억원의 부가가치(면세점 쇼핑액 제외, 지역사회 소비액)가 발생하는 등 면세점 활성화로 인한 낙수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면세점이 입점한 지역 상인들도 롯데면세점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롯데면세점은 송파구 잠실관광특구 협의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방이시장 발전기금으로 5억4천만 원을 후원한 바 있다. 또 마천시장, 석촌시장, 새마을시장 등 5개 전통시장 및 송파구 상인연합회 발전을 위해 1억5천만 원의 기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기금 지원 외에도 전통시장 내 먹자골목을 관광상품화 하는 등 골목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노점 정비 사업, 외국인용 메뉴판 표준화 사업, 한류스타 활용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책을 상인회 등과 협의하고 있다.

더불어 먹자골목과 전통시장, 백제고분을 연결하는 '길거리시장길'을 신규 도보관광코스로 개발하고, 강남과 강북을 잇는 시티투어버스 노선을 신설해 면세점 인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설 예정이다.

명동 골목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도 중국인 전용 인터넷면세점에 지역 관광 정보를 홍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종로구청, 중구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역 축제 공동 개최, 소상공인 판매 상품 면세점 입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에서는 창조경제혁신센터 후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지역 중소기업 발굴 노력에 동참하고 있으며, 제주에서는 지역 소상공인연합회와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총 30억 원의 후원을 약속한 바 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오늘 한 소상공 단체가 롯데면세점의 특허권 연장을 반대한다는 내용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사실과 다른 점을 근거를 삼은 데 대해 깊은 유감의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상공인 반발… 롯데면세점 '사면초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