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외자 유치 실패는 LG 탓'...신윤식 하나로통신 회장측 맹비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윤식 하나로통신 회장이 지난해 파워콤 인수과정에서 'LG그룹과 하나로통신이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해 공동으로 인수하자'고 제안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inews24가 입수한 신윤식 회장의 비밀편지를 통해 밝혀졌다. 이 편지는 신윤식 회장이 지난해 11월 26일 강유식 LG그룹 구조조정 본부장에게 보낸 것.

그러나 LG그룹이 이 제안을 거부, '결과적으로 외자 유치가 무산됐다'는 것이 하나로통신 측의 주장이다. 이는 외자유치 실패 책임을 물어 신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LG그룹에 대한 정면 반박의 내용이 될 수 있어 주목된다.

이 편지에 따르면 당시 신 회장은 '양사가 협조해 파워콤을 인수할 경우 LG가 주도하는 제3 통신그룹에는 14억 달러의 외자가 들어오고 2010년에는 SK텔레콤을 제치고 제2위의 통신그룹의 지위를 갖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 회장의 친필 서명이 들어 있는 이 편지(편지본문보기)는 LG그룹이 당시 신 회장의 제의를 받아들였다면 외자 유치가 이뤄졌음은 물론, 파워콤 인수도 데이콤이 인수한 8천억보다 훨씬 싼 4천억원에 가능했다는 해석이 가능해 상당한 논란을 불러 일으킬 전망이다.

게다가 최근 경영권을 놓고 뜨거운 공방을 벌이고 있는 과정에서 LG그룹이 신 회장 퇴임의 근거로 내세우고 있는 '외자 유치 실패 책임'이 오히려 LG그룹에 있다는 해석도 가능해 파문이 일 전망이다.

편지 내용에 따르면 신 회장은 '파워콤 인수를 위해 데이콤과 공동으로 제안하거나 적어도 서로 협력하면 1천억원 이상의 가격을 낮출 수 있다'고 주장하고 'LG그룹이 이를 조정해 줄 것'을 강 본부장에게 부탁했다.

신 회장은 편지에서 'LG는 IMT-2000 때 3강의 주도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면서 '이번 파워콤 매각이 마지막 기회'라고 지적했다.

그는 '40년간 통신업에 종사한 노병의 절규'라면서 'LG그룹이 신뢰하고 협력해 준다면 하나로통신이 중심이 돼 1년 이내에 3강체제를 이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편지에서 '(LG그룹이 협조한다면)LG는 8천억원을 내고 파워콤을 인수할 것을 4천억원만 내고 인수하게 될 것이며, LG가 주도하는 제3통신그룹에는 14억달러의 외자가 들어올 것'이라며 '2007년에는 SK텔레콤과 맞먹게 성장하고, 2010년에는 SK텔레콤을 제치고 제2위 통신그룹의 지위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나로통신의 한 임원은 "LG그룹은 그동안 하나로통신의 최대주주이면서도 추가 출자, 재무구조 개선 지원 등의 책임과 의무는 방기한 채 그룹 차원의 뚜렷한 비전도 없이 계열사인 데이콤을 통해 파워콤 입찰경쟁, 두루넷 인수경쟁 등 하나로통신과의 비효율적 경쟁을 벌여 왔다"고 지적하고 "뒤늦게 신 회장을 몰아내고 사실상 하나로통신의 경영권을 인수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LG그룹은 신회장의 하나로통신 경영 성과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으니까 외자 유치 무산의 책임을 뒤집어 씌우는 방법으로 내몰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나로통신 이사회는 지난달 25일 신 회장을 다시 대표이사 회장으로 추천키로 하는 내용을 담은 주총 소집 관련 결의안을 통과시켰으나, LG그룹은 최근 신 회장의 재임 반대를 공식화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신 회장의 재임 여부를 놓고 오는 28일로 예정된 하나로통신 주총에서는 'LG그룹'과 '친(親) 신윤식 회장' 측 간에 지분대결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하나로통신의 지분은 LG그룹이 최대주주로 15.89%를 보유하고 있다. 이어 삼성그룹이 8.49%, SK그룹 5.50%, 대우그룹 4.30%, 온세통신 1.24%, 한국중공업 1.05%, 우리사주조합 1.07%, 현대그룹 0.95%, 일진그룹 0.51% 등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백재현기자 bria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외자 유치 실패는 LG 탓'...신윤식 하나로통신 회장측 맹비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