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마트, 전기차 충전소 확대 나선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국 35개 도시 80개점에 140개 설치…향후 전점으로 지속 확대

[장유미기자] 이마트가 정부의 전기차 인프라 확대 정책에 발맞춰 민간기업과 손잡고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선다.

25일 이마트는 죽전점에서 환경부와 BMW 코리아, 포스코 ICT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충전소 정식오픈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전기차 충전소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마트가 전기차 충전소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는 것은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때문.

실제로 환경부가 공개한 연도별 전기차 보급 현황에 따르면 국내 전기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11년 이래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또 온실가스 및 탄소 배출량 규제가 강화되고, 화석 연료 고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전기차 판매량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정부의 전기차 구매 장려책도 전기차 시장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전기차 100만대 보급을 목표로 전기차 구매시 1천5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교육세, 취득세 등 최대 420만 원의 세제를 감면해주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운영 중인 전기차 충전기 중 35%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29%는 제주특별자치도에 편중돼 있어 이들 지역을 제외한 지역에선 전기차 활용도가 떨어진다. 또 충전방식이 일부 상이해 충전기별로 사용이 가능한 차량에 차이가 있다는 점도 전기 자동차 시장 확대에 걸림돌로 지적 받아 왔다.

이마트는 이러한 인프라 부족 해소를 위한 최적의 장소가 전국적으로 150여 개에 이르는 다점포망을 가진 이마트 매장으로 보고, 이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서게 됐다는 설명이다.

앞서 지난 3월 BMW 코리아, 포스코 ICT와 함께 민간 부문 최초로 전기차 충전 사업 확대를 위한 MOU를 맺은 바 있다. 이를 통해 BMW 코리아에서 충전기 구입 및 설치를 진행하고, 포스코 ICT는 자체 충전인프라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한 운영을 담당한다.

현재 이마트에 설치돼 있는 민간 전기차 충전기는 전국 35개 도시에 있는 이마트 80개 점포, 119개에 달한다. 이마트는 향후 전기차 충전소를 전점으로 확대하는 한편, 신규 점포도 기획 단계부터 시설 설치를 준비할 계획이다.

전기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포스코 ICT 충전 멤버십 카드를 구매한 후 사용할 수 있으며, BMW i3, 레이, 쏘울, SM3, 닛산 리프, GM 스파크 등 전기차 전 차종에 대해 충전이 가능하다.

전기차 충전기는 시간당 약 7kw를 충전할 수 있으며, BMW i3의 경우 kw당 주행거리가 약 7km인 점을 고려하면 1시간에 약 50km 주행 가능한 양을 충전할 수 있다.

이마트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는 모두 140대로, 충전기 1대 당 1일 평균 5대가 충전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 전기차 약 700대 가량의 추가적인 고객 유입 효과를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마트는 민간 사업과 별도로 지난 2011년 환경부와의 MOU를 체결한 이후 진행하고 있는 공공 전기차 충전 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마트 CSR 담당 김기곤 상무는 "앞으로 이마트 전기차 충전소 뿐만 아니라 유통업의 특성을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감 등 녹색 경영에 앞장서는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마트, 전기차 충전소 확대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