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주, '사전·사후 NLL 대화록' 단독열람 실패... 與 '거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민주당의 자료 열람 요구는 적법·적정한 것"

[이영은기자] 민주당이 23일 오전 2007년 남북정상회담 사전준비 문서와 사후이행 문서 단독 열람을 시도했지만 새누리당의 거부로 실패했다.

민주당 열람위원 간사인 우윤근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회에 와 있는 정상회담 사전준비·사후조치 회의록 및 부속자료에 대해서 새누리당 열람위원 간사인 황진하 의원과 협의했지만 거부됐다. 또한 최경환 국회운영위원장은 이를 이유로 열람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사전·사후 문건을) 열람 할 수 있는 장소가 운영위원회 회의실로 되어있고, 거기에 대한 보안장치 해제는 운영위원장이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운영위원장에게 요구를 했다. 그러나 운영위원장께서는 여야 열람단장간 협의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열람을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 열람위원들의 자료 열람 요구는 국회의원 3분의 2 이상의 요구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국민의 요구이고, 적법·적정한 것"이라며 "이를 거부할 어떠한 명분도 없는데 국회 운영위원장이 자의로 해석해서 지금 (단독열람을) 거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결론적으로 새누리당은 NLL 포기가 없었다는 것이 스스로 밝혀질까 두려워서 열람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며 "지금이라도 새누리당은 NLL 포기 발언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 '사전·사후 NLL 대화록' 단독열람 실패... 與 '거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