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DVD의 지역 코드 '코드프리'로 해결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차세대 미디어로 각광 받는 DVD. 요즘 이것 때문에 홈시어터(Home Theater)를 설치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뛰어난 화질과 음질을 제공하는 DVD는 각종 디지털 기술이 복합된 영상 미디어의 복합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지역 코드라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국내에 출시된 DVD 타이틀을 볼 때에는 별다른 문제를 느낄 수 없지만, 미국이나 기타 다른 지역에서 발매된 타이틀의 경우 정상적으로 재생이 되지 않아 구입처에 확인해 보면 지역코드에 걸려 볼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 지역 코드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것일까?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해 탄생한 지역 코드

지역 코드란 무엇인가? 720×480의 고화질과 돌비 디지털이라는 고음질로 무장한 DVD가 이 세상에 탄생하자 세계의 영화를 휘잡고 있는 헐리우드 영화 제작사들은 불안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기존의 LD와 비디오 CD를 능가하는 화질과 음질을 가진 DVD가 이 세상에 널리 보급된다면 이제는 더 이상 극장을 찾아갈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는 우려감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 헐리우드 영화 제작사들과 DVD 제작사들은 지역 코드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이는 특정 지역에 대한 DVD 타이틀 배급권을 직접 통제하여 최신 영화가 자국 내에서 상영되는 동안에는 타지역에서 이 영화가 DVD 타이틀로 제작, 판매되는 것을 막고, 지역 배급권에 대한 로열티를 확보하자는 것이다.

쉽게 말해 우리가 학교에서 시험을 볼 때 문제지를 A형과 B형으로 나누어 한 교실에서 치름으로써 컨닝을 막는 것처럼 세계라는 교실에서 불법 복제를 조금이라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따라서 이러한 규약에 따라 모든 DVD 관련 업체들은 DVD 플레이어와 같은 하드웨어와 DVD 타이틀을 각 나라 지역에 해당하는 코드를 부여한 채 유통시킨다.

현재 지역 코드는 전세계를 6개 구역으로 나누고 있다. 이 중 우리 나라는 코드 3번을 배정 받았으며, 국내용으로 생산된 모든 DVD 플레이어는 코드 3번으로 된 타이틀만 재생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DVD 타이틀 또한 코드 3번이 적용되고 있다(타이틀의 경우 간혹 코드 0이 부여된 제품도 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국내에서 구입한 DVD 플레이어에서는 미국이나 일본 등지에서 인터넷을 통해 혹은 선물로 받은 지역 코드 1번 혹은 2번 타이틀은 재생이 불가능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지역 코드는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영화 제작사와 배급사들의 이익에 의해 탄생한 것이기에 불편 아닌 불편을 겪어야 한다.

필요에 의해서 외국의 타이틀을 구입해 보려 하는데 전혀 볼 수 없다면? 그렇다고 그 나라 DVD 플레이어를 또 구입한다는 것은 요즘과 같은 세계화 시대에 분명 역행하는 꼴이 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겨난 또 하나의 시도가 지역 코드 해제, 즉 코드 프리(code free)라는 것이다.

지역 코드 위의 코드 프리

코드 프리란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DVD 플레이어에 설정되어 있는 지역 코드를 해제함으로써 전세계 모든 지역에서 생산된 DVD 타이틀을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만일 코드 프리가 없다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보고 싶은 DVD가 나올 때까지 마냥 기다려야 하거나, 해당 국가 코드로 설정된 DVD 플레이어를 모두 구입해야 한다.

그런데 항간에는 코드 프리가 위법 행위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코드 프리를 불법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지역 코드라는 것은 DVD Forum에서 자체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DVD 플레이어 제조사들은 반드시 지역 코드를 설정하여 출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DVD Forum과 DVD 플레이어간의 약속일 뿐 이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까지 그 의무를 떠넘기기는 곤란하다는 해석이다.

지역 코드의 해제

그러면 지역 코드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가?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DVD 플레이어와 DVD 타이틀에는 해당 국가의 지역 코드가 이미 들어가 있다. 그리고 이 양자간의 지역 코드가 서로 일치해야 정상적으로 재생이 된다.

그런데 지역 코드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답은 간단하다. 둘 중 하나의 지역 코드를 강제로 변경하면 된다. 그러나 DVD 타이틀은 이미 은색의 디스크 내에 지역 코드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변경은 불가능하다. 그러면 방법은 단 하나이다. DVD 플레이어 내에 저장된 지역 코드를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차원의 근본적인 변경을 통해 바꿀 수 있다.

모든 DVD 플레이어는 제조 단계에서 코드 1~6번 중 반드시 하나만을 지원하도록 설정한 후 출시한다. 하지만 지역에 관계없이 재생 가능한 코드 0번으로 DVD 플레이어를 셋팅함으로써 타이틀의 지역 코드에 상관없이 재생할 수 있다.

이는 초기에 주로 사용되었던 방법으로 지역 코드가 각기 다른 DVD 타이틀을 재생할 때마다 DVD 플레이어의 지역 코드를 매번 바꾸어야 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브에나 비스타, 터치 스톤, 폴리그램, 유니버설, MGM과 같은 영화사는 보다 개선된 지역 코드를 적용함으로써 몇몇 타이틀에서 코드 0번으로도 재생이 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플레이어가 적합한 지역 코드를 지원하는지 검색하는 프로그램이 DVD 타이틀 내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를 RCE(Region Code Enhanced)라 하기도 하는데, 모든 타이틀이 RCE가 적용된 것은 아니므로 일반적으로 DVD 플레이어를 코드 0번으로 설정하면 영화를 보는데 지장이 없다.

그러나 이왕이면 완벽한 것이 좋은 법. DVD 플레이어에서 진정한 코드 프리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DVD 플레이어의 지역 코드를 무제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코드 프리

최근에 출시되는 DVD 플레이어들은 예전 제품들에 비해 사용자가 직접 코드 프리하기가 그다지 쉽지 않다. 영화 제작자들과 DVD 플레이어 제조사들이 지역 코드에 대한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 DVD 플레이어에 대한 코드 프리는 대부분 용산전자상가에 가면 가능하며, 기종에 따라서는 사용자가 직접 코드 프리를 시도할 만한 제품도 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DVD 플레이어에 해당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다면 한번 시도해 보도록 하자. 만일 여기에 나오지 않는 모델을 가지고 있다면 코드 프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찾아보자. 이 곳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하드웨어적인 변경을 통한 코드 프리도 가능하므로 해외 타이틀을 못보고 고이 모셔 두고 있다면 이참에 코드 프리를 시도해 보도록 하자.

코드 프리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이지코드프리 : http://www.ezcodefree.com/

DVD 시스템 : http://www.avnews.co.kr/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제품별 코드 프리 방법

▶ LG전자 DVD 플레이어

LG전자에서 출시되는 DVD 플레이어는 모두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코드 프리가 가능하다.

① DVD 타이틀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고 No Disc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린다.

② 리모컨의 Pause(일시 정지) 버튼을 누른다.

③ 314159의 여섯 자리 숫자를 차례대로 누른다.

④ DVD 플레이어 전면 액정창에 COdE라는 메시지가 뜨는지 확인한다.

⑤ 원하는 지역 코드를 누른다.

⑥ 리모컨의 Pause(일시 정지)버튼을 다시 한번 누른다.

⑦ 전면 액정창에 No Disc가 나타나면 코드 프리 OK!

삼성전자 DVD 플레이어

기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삼성전자의 DVD 플레이어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코드 프리가 가능하다.

① DVD 타이틀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고 No Disc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린다.

② DVD 플레이어를 초기화한다. 초기화는 기종별로 다소 차이가 나므로 사용 설명서를 참고한다.

③ 초기화가 정상적으로 되면 전면 액정창에 LANGUAGE SELECT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④ 리모컨을 이용해 56732 다섯 자리 숫자를 입력한다(국내 내수용 모델인 경우만 해당).

⑤ 다섯 자리 숫자가 정상적으로 입력되면 액정창에 해당하는 지역 코드가 나타난다.

⑥ 리모컨의 숫자 버튼 9를 입력하고 OPEN/CLOSE 버튼을 두 번 누른다.

⑦ 전원을 OFF하고 다시 ON하면 설정 완료. 만일 문제가 발생하면 서비스센터에 A/S 의뢰를 해야 한다.

삼성전자 DVD 콤보 SV-DVD50/70/90

① 디스크가 없는 상태에서 본체 전원을 켠다.

② 화면에 삼성 로고가 나타나면 리모컨의 자막선택 버튼을 누른다.

③ 리모컨으로 56732의 다섯 자리 숫자를 차례대로 누르면 화면 좌측 상단에 03이라는 숫자가 표시된다.

④ 숫자 9(또는0)을 누르면 마찬가지로 화면 좌측 상단에 09(또는00)라는 숫자가 나타난다.

⑤ 리모컨이나 본체에서 열림/닫힘 버튼을 두 번 누른다.

⑥ 본체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켠다.

삼성전자 홈시어터 HT-DL100/200

(최근 기종이 아닌 초기 모델에만 해당)

① DVD 타이틀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고 No Disc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린다.

② DVD 모드로 변경한다.

③ 본체의 정지 버튼을 5초 이상 누르면 액정창에 INITIAL 메시지가 나타난다.

④ 리모컨을 이용해 84268을 차례대로 누른 후 엔터 버튼을 누른다.

필립스 DVD-729K

① 전원을 켠다.

② OPEN 버튼을 눌러 트레이를 연다.

③ 트레이가 열린 상태에서 리모컨으로 8421 숫자를 차례대로 누른다.

④ 전면 액정창에 현재 설정된 지역 코드가 나타난다.

⑤ SELECT 버튼을 눌러 원하는 지역 코드를 선택한다.

대우전자 DQD-2000

① 디스크가 없는 상태에서 전원을 켠다.

② open 버튼을 눌러 트레이를 연다.

③ 리모컨의 AB 버튼을 누른다.

④ 리모컨의 방향키를 하, 좌, 상, 우 순서대로 누른다.

⑤ 전원을 끈다.

마란츠 DV-18MK2

① 디스크를 넣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고 no disk 표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한다.

② 본체의 PREV와 NEXT을 동시에 누르면 지역 코드가 나타난다.

③ 빨리 감기 버튼을 이용해 지역 코드를 선택한다.

④ 재생(Play) 버튼을 누르면 ok 표시가 나타난다.

⑤ 전원을 끄고 다시 켠다.

마루전자 DCN-777

① open 버튼을 눌러 트레이를 연다.

② 리모컨의 setup을 누름 화면에서 setup 메뉴가 나오면 리모컨의 숫자키를 이용해 93010 입력한다.

③ 다시 리모컨의 step 버튼을 누른다.

④ 리모컨의 suffle 버튼을 누른다.

⑤ 리모컨의 next 버튼을 누른다.

⑥ 리모컨의 sel 버튼을 누른다.

) 이준문기자 jun@bikmail.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DVD의 지역 코드 '코드프리'로 해결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