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허리디스크 환자, 안전하게 골프 즐기는 방법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허리에 부담 적은 '쓰리쿼터 스윙'이 적합…준비운동해야 부상 방지

[정기수기자] 얼마 전 프로골퍼 신지애 선수가 허리통증으로 인해 9월 한 달 동안의 일정을 모두 포기하고 입원치료를 받았다. 프로 선수 역시 골프로 인한 허리통증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골퍼는 척추질환 판정을 받아도 필드에 서고 싶어 한다. 허리디스크가 있어도 허리의 부담을 줄이며 골프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시니어 골퍼, 남성 선수들이 부상 위험 높아

골프의 스윙 자세는 허리를 약간 굽힌 상태에서 빠르게 회전하기 때문에 디스크에 쥐어짜는 듯 한 힘이 가해져 허리디스크가 발생하기 쉽다.

또 한쪽으로만 스윙을 하기 때문에 척추 근육의 균형이 깨져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요추염좌, 허리디스크 등은 골프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환이다.

임대철 안양튼튼병원 척추센터 원장은 "골프 스윙 시 어드레스 자세만으로 척추에 주는 부담이 평소에 2.2배 정도고, 스윙 중에는 약 8배의 힘이 가해진다"며 "부정확한 자세나, 스트레칭 부족, 차가운 날씨로 근육이 경직되면 요추 염좌나 경직된 근육에 눌려 허리디스크가 탈출되는 부상을 입기 쉽다"고 조언했다.

임 원장은 이어 "특히 여성이나 젊은 층에 비해 유연성이 떨어지는 시니어 골퍼나, 힘에 의존하는 남성들은 척추와 관절의 부담이 더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허리디스크 있으면 '비거리' 욕심 줄여야

허리에 통증이 있는데도 자의든 타의든 어쩔 수 없이 골프를 할 경우에는 첫 티샷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도록 하고 다리를 좀 더 구부리고 골프 클럽의 손잡이 잡는 법도 조정하도록 한다.

또 앞 쪽 발뒤꿈치를 약간 들어 올려 오른쪽으로 체중을 이동하게 해 허리로 가는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한다.

무엇보다 비거리 욕심을 줄여야 한다. 풀스윙보다는 쓰리쿼터스윙으로 모든 샷을 처리한다. 스윙스피드를 위해서 상체를 힘껏 꼬았다 푸는 동작은 허리디스크에는 최악의 자세다.

쓰리쿼터 스윙을 하더라도 스윗스팟에 유의한다면 실제로 10 %내외의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한클럽 더 잡고 쓰리쿼터 스윙으로 컨트롤하듯 부드럽게 쳐 무리를 줄여야 하다.

더불어 백스윙시에는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뒤로, 팔로우시에는 앞으로 축을 이동시키는 편이 허리에 무리를 덜할 수 있다. 또 다운블로샷을 연습할 때는 찍어 치기보다는 쓸어치는 것이 인조잔디나 콘크리트바닥에서 오는 충격을 줄일 수 있다.

골프가방을 운반하거나 땅에 티를 꽂을 때는 허리만 굽히지 말고 무릎을 굽히는 안정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 날씨가 춥거나 비가 올 때는 척추 주변의 근육이 수축해 부상의 위험이 높고 낙상 등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어 차라리 운동을 쉬는 게 낫다.

◆스트레칭 전 '맨손체조'로 준비 운동해야

프로골퍼 최경주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단 10분 동안이라도 준비운동을 할 것을 권한다. 특히 스트레칭 전 준비운동은 몸을 따뜻하게 해 근육과 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혀주기 때문에 효과를 높여주고, 몸이 굳은 상태에서 스트레칭을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인대나 근육의 부상도 줄일 수 있다.

준비운동으로는 가벼운 PT체조 30회, 양팔을 뻗은 상태에서 원을 그려주는 어깨 돌리기를 앞뒤로 20회, 양손에 골프채를 잡고 머리 위로 들어올리는 팔 들어올리기 동작을 20회 정도 실시한다.

골프 후 허리통증이 발생했을 때는 통증의 양상이 허리에만 머무르는지 아니면 다리 쪽으로 내려가는 방사통인지를 주의깊에 살펴야 한다.

임 원장은 "허리에만 머무르는 통증이라면 요추 염좌로 인한 근육통일 확률이 높아 일주일 정도 골프를 멈추고 안정을 취하면 좋아진다"며 "하지만 방사통이 있는 경우는 디스크가 밀려나왔거나 섬유륜이 부풀어 올라 신경을 누르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허리디스크 환자, 안전하게 골프 즐기는 방법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