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온라인몰 구매 영향 1순위, '女-후기' '男-가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여성 소비자 겨냥 '댓글 마케팅' 활발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살 때 여성은 구매 후기, 남성은 가격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유현오)는 네이트온 메신저 사용자 1천226명(남성 616명, 여성 610명)에게 '온라인 쇼핑몰 이용 시 상품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물은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남성은 ▲가격(33.82%)을 1순위로 꼽았으며 이어 ▲리뷰 및 댓글(23.79%) ▲디자인(21.68%) ▲판매자 신뢰(17.64%) 등을 들었다.

반면, 여성은 ▲리뷰 및 댓글(37.21%)을 1순위로 꼽았으며 ▲가격(25.74%) ▲디자인(22.79%) ▲배송비(21.31%) 순이었다.

또 온라인 쇼핑몰 이용 횟수와 구매 비용도 성별에 따라 달랐다.

이용 횟수는 여성이 '월 2~3회 이상' 이용한다는 답변이 51%로 절반이 넘는데 반해, 남성은 38%에 머물렀다.

한편 여성은 1회 구입비용이 '5만원 이하'인 경우가 65%, 남성은 '5만~10만원' 정도를 낸다는 답변이 44%로 가장 많았다.

이처럼 인터넷 쇼핑몰의 주 이용 고객인 여성들이 상품 후기나 댓글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추세를 반영해 업계에서는 최근 '댓글 마케팅'을 강화하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싸이마켓은 '품평회' 서비스로 고객이 상품 리뷰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도록 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품평회'는 싸이마켓에서 판매되는 신상품이나 인기 상품을 고객들이 직접 사용해 보고 품평하는 서비스로, 현재 누리꾼 40만명이 참여하면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G마켓도 구매상품을 받은 뒤 후기를 작성하면 마일리지인 'G 스탬프'를 지급하며, 옥션도 상품평이나 구매후기를 개인 블로그에 담을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서비스 '펌블'을 운영하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 서정일 커머스 사업본부장은 "성별에 따라 쇼핑몰 이용 패턴이 달리 나타나고 있는 만큼 쇼핑몰의 주요 고객층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고려해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병묵기자 honnez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온라인몰 구매 영향 1순위, '女-후기' '男-가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2025 대선 TIMELINE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선진대국시대' 비전 발표(사회·교육·문화 분야)를 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