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도비시스템즈(www.adobe.com/kr)는 코드명 '아폴로(Apollo)'로 알려져 있는 '어도비 통합 런타임(AIR)'의 베타버전을 공개, 무료 배포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어도비 AIR는 운용 체계에 상관없이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 런타임으로 개발자들은 ▲HTML/CSS ▲아작스 ▲어도비 플래시 ▲어도비 플렉스를 사용해 데스크톱에서 구동하는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을 구현할 수 있다.
특히 AIR 베타에서는 ▲임베디드 로컬 데이터베이스 ▲PDF 지원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를 위한 기능 강화 ▲어도비 플렉스와의 통합 강화 등의 기능이 추가됐다.
AIR의 주요 요소는 웹킷 HTML 엔진(WebKit HTML engine), 액션스크립트 버추얼 머신(ActionScript Virtual Machine, 타마린 프로젝트), SQLite 로컬 데이터베이스 등 오픈 소스로 구성돼 있으며 플렉스도 오픈 소스화 예정이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옥상훈 차장은 "이번 오픈 소스 기술과 소프트웨어 베타 버전 공개를 통해 개발자들이 크로스 OS RIA 구현 가능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어도비시스템즈 수석 표준 전략가 듀안 니쿨(Duane Nickull)은 "AIR는 웹 개발자가 운용 체계에 상관없이 브라우저 내부와 외부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웹과 개인 데스크탑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다"고 설명했다.
한편 어도비 AIR 및 AIR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SDK)는 어도비 랩(www.adobe.com/go/ai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어도비 AIR 및 AIR SDK는 윈도우와 매킨토시 OS에서 가능하며, 추후 리눅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