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전북대-日 쓰쿠바대, 국제협력학습 프로그램 공동 운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일미래팩토리포럼’ 일환으로 쓰쿠바대 학생 30명 전북대 방문

[아이뉴스24 박종수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가 일본 쓰쿠바대학교와 손잡고 한·일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국제협력학습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한다.

전북대는 일본 문부과학성(일본 교육부) 지원사업으로 추진되는 국제 협력학습 프로그램 ‘한일미래팩토리포럼 2025 in 전주’를 일본 쓰쿠바대학교와 함께 개최한다.

‘한일미래팩토리포럼 2025 in 전주’ 포스터 [사진=전북대학교 ]

이번 프로그램은 전주를 주요 필드로 삼아 전북대생과 쓰쿠바대 학생들이 함께 팀을 구성해 지역 및 글로벌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현장 중심 교육 프로그램이다.

참여 학생들은 전주에서 현장학습과 전문가 특강, 한·일 정부기관 관계자의 강연 등을 통해 저출산·고령화, 수도권 집중, 지역 활성화, 오버투어리즘 등 양국이 공통으로 직면한 사회적 과제를 분석하고, 소셜 비즈니스 또는 정책 아이디어 형태의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과제 발견 및 문제 해결 능력,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역량, 팀 협업 능력을 종합적으로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일미래팩토리포럼’은 2021년 출범해 2023년부터 쓰쿠바대학교의 공식 사업으로 매년 운영돼 왔다. 그동안은 한국 학생을 일본으로 초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왔으나, 올해 처음 한국에서 열리게 됐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일본 쓰쿠바대학교 학생 약 30명이 전북대를 찾아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한국 학생들과 전주를 무대로 지역문제를 현장조사하고, 팀별로 협력학습을 통해 솔루션을 찾는 연수를 진행한다.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일본 문부과학성과 쓰쿠바대학교가 운영하는 JV-Campus(Japan Virtual Campus)를 통해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전자 국제자격 인증(Open Badge)이 발급된다.

이 프로그램 책임자인 쓰쿠바대학교 이건실 교수는 “이번 프로그램은 처음으로 한국에서 열리는 첫 사례로, 한·일 학생 교류를 일방향에서 쌍방향 구조로 전환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한·일 학생들이 지역 문제를 글로벌 관점에서 해석하고,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는 경험을 통해 국제 감각을 키우고, 사회적 책임의식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북=박종수 기자(bells@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북대-日 쓰쿠바대, 국제협력학습 프로그램 공동 운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