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카톡서 2만9000원 '챗GPT 프로'가 중고 시장서 10만원?⋯카카오 "등록 제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월 30만원 상당 챗GPT 프로 카카오톡에서 2만9000원에 판매⋯사흘 만에 완판
중고 거래 통한 '되팔이' 시도도⋯카카오 "외부 경로 통해 얻은 이용권은 등록 제한"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월 30만원 상당의 '챗GPT 프로'를 카카오톡에서 10분의 1 가격에 구매한 뒤 인터넷에서 고가에 되파는 행위에 대해 카카오가 '등록 제한' 조치를 취한다.

월 30만원 상당의 고급 멤버십 상품 '챗GPT 프로' 1개월 이용권 판매가 종료된 카카오톡 화면(왼쪽)과 이용권 비공식 거래와 관련한 주의 안내 당부 공지 [사진=카카오]
월 30만원 상당의 고급 멤버십 상품 '챗GPT 프로' 1개월 이용권 판매가 종료된 카카오톡 화면(왼쪽)과 이용권 비공식 거래와 관련한 주의 안내 당부 공지 [사진=카카오]

19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톡 선물하기 공식 경로가 아닌 비공식 경로를 통해 구매한 챗GPT 프로 이용권 상품에 대해서는 등록을 제한한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친구에게 선물 받은 이용권이나 본인이 구매한 이용권만 등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상품은 이용권 번호를 등록한 뒤 사용할 수 있는데 카카오톡 '받은 선물함'에서 확인되는 이용권만 등록해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챗GPT 프로는 챗GPT 유료 요금제 중 최상위 등급으로, 웹에서 결제했을 때 월 200달러(약 28~3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고급 AI 모델 사용, 복잡한 데이터 분석, 코드 생성·검증 등 높은 수준이 요구되는 작업에 적합한 상품이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 12일부터 카카오톡에서 챗GPT 프로 1개월 이용권을 2만9000원에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 사흘 만에 완판됐다. 당초 오는 8월 중순까지 판매할 계획이었지만 예정보다 일찍 소진된 것이다.

문제는 일부 온라인 중고 거래 서비스에서 이용권을 거래하려는 문의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이용권을 10만원 정도에 판매한다거나, 구매할 테니 가격 제안을 달라는 식의 내용이다. 당초 이용권은 1인당 최대 5개까지 구매할 수 있어서 중고 거래가 가능한 상황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일부 이용권이 공식 경로를 통하지 않고 재판매되는 사례가 고객 신고 등으로 확인됐다"며 "정상적으로 활용하는 이용자를 보호하고 재판매 등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등록 제한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향후 추가 판매 계획에 대해서도 "아직 미정"이라고 답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톡서 2만9000원 '챗GPT 프로'가 중고 시장서 10만원?⋯카카오 "등록 제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