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LG, AI 윤리 책무성 보고서 발간..."안전과 신뢰 선제적 구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유네스코 권고 이행 현황 매년 공개

[아이뉴스24 박지은 기자] LG AI연구원은 ‘인공지능(AI) 윤리 책무성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AI 기술이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안전(Safety)과 신뢰(Trust)를 선제적으로 구축해 사회가 안심할 수 있는 AI를 구현하겠다는 취지다.

이홍락(왼쪽)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 [사진=LG AI연구원]
이홍락(왼쪽)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 [사진=LG AI연구원]

보고서는 ‘책임 있는 인공지능(AI)’과 ‘포용적 AI’ 실현을 위한 LG의 윤리·책무 체계를 담았다.

LG AI연구원은 지난 2023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LG전자와 LG유플러스 등 주요 계열사의 AI 윤리 실천 사례를 포함해 그룹 전반으로 확산되는 윤리 경영 노력을 강조했다.

LG는 유네스코의 AI 윤리 권고 이행 현황을 매년 체계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보고서 형태로 지속 발간하고 있다.

LG AI연구원이 개발한 AI 모델 '엑사원' 뿐만 아니라 주요 계열사에서 AI를 도구로 활용할 때도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LG의 AI 개발과 활용 기준은 △인간존중 △공정성 △안전성 △책임성 △투명성 등이다.

이홍락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규제 변화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사회가 안심할 수 있도록 기술의 안전과 신뢰를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LG가 AI로 추구하는 가치”라고 말했다.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AI 기술 혁신의 혜택이 소수에 집중되지 않도록 하고, 사회적 신뢰를 얻는 AI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구광모 LG 대표는 컴플라이언스를 기업 성장의 핵심 인프라로 보고, 최고경영진부터 현장까지 체계가 뿌리내리도록 고도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박지은 기자(qqji0516@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 AI 윤리 책무성 보고서 발간..."안전과 신뢰 선제적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