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국거래소, AI 스타트업 인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AI 데이터 분석 기업 페어랩스 67% 취득

[아이뉴스24 성진우 기자] 한국거래소가 창사 이래 첫 스타트업 기업을 인수했다.

한국거래소는 AI 기반 데이터 분석 전문 스타트업인 페어랩스(FairLab)를 인수했다고 10일 밝혔다.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거래소가 스타트업을 인수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년간 AI 및 데이터 분야의 30여개 인수 후보 기업을 검토한 끝에 페어랩스를 최종 낙점했다. 거래소는 67억원을 투입해 페어랩스 지분 67%를 취득했다.

지난 2020년 설립된 페어랩스는 AI를 활용한 정보 가공 기술 분야에서 특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뉴스·공시·IR·ESG 정보 등 비정형 데이터를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고부가 가치 정보로 가공하는 기술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또 과거 다수의 공공기관 등과 협업을 통해 AI 전환(AX) 컨설팅을 수행한 이력이 있단 점도 인수 배경으로 꼽힌다. 거래소는 페어랩스가 AI 아키텍처 설계 기술과 산업 응용 역량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인수 이후 거래소는 지수·데이터 사업 등 기존 정보 사업의 기술 경쟁력을 고도화하고 지수 관리 및 상품 개발 등에 적용할 방침이다. 또 시장 관리 업무 전반에도 AI 기술을 단계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정은보 거래소 이사장은 "이번 인수는 글로벌 선진 거래소와 같이 상업화 수익 조직으로 변모를 위한 첫발"이라며 "앞으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기업 인수뿐만 아니라, 신사업 발굴, 기술 협력 등 다양한 사업 전략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진우 기자(politpet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거래소, AI 스타트업 인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