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네이버, AI 스타트업 반달AI·시냅스AI에 투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반달AI, 프리미엄 콘텐츠와 AI 기업 연결하는 라이선싱 플랫폼 개발
시냅스AI, 멀티 AI 모델 환경에서 제품 개발 가속하는 스튜디오 구축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네이버의 스타트업 양성·전략 투자 조직인 D2스타트업팩토리(D2SF)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반달AI와 시냅스AI에 투자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반달AI와 시냅스AI는 빠르게 고도화하는 AI 생태계 속에서 콘텐츠 라이선싱과 AI 워크플로우 영역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초기 스타트업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반달AI는 AI 기반 프리미엄 콘텐츠 라이선싱 플랫폼 '캐시미어'를 개발했다. 캐시미어는 프리미엄 콘텐츠 퍼블리셔와 AI 기업을 연결한다. 이로써 콘텐츠 퍼블리셔는 지식재산(IP)을 보호하면서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AI 기업은 고품질 데이터를 합법적으로 활용해 검색·자체 대규모 언어모델(LLM) 등 AI 서비스의 품질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환경에 최적화한 콘텐츠 형태인 옴니펍을 통해 토큰 단위로 접근 제어, 권한 설정, 사용량 추적, 수익 정산까지 통합 제공해 AI 시대에 걸맞은 콘텐츠 라이선싱 구조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설립된 반달AI는 존와일리앤선즈, 하버드비즈니스퍼블리싱 등 글로벌 출판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퍼플렉시티 등 AI 기업과도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시드 라운드에는 네이버 D2SF 뿐만 아니라 리치캐피탈, 세계적 콘텐츠 유통 기업 잉그램콘텐츠그룹이 참여했다.

시냅스AI는 목적에 따라 성능과 비용을 고려해 적합한 AI 모델을 연결하며 최적의 워크플로우를 자동 구축하는 인텔리전스 매핑을 지향한다. 올해 초 '시냅스 스튜디오'를 출시해 문자(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고객 선호도 높은 50여 개 AI 모델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커머스(쇼핑),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최신 모델을 2주 단위로 업데이트 중이며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 음성, 비디오, 3D 등 다양한 모달리티로 AI 모델 지원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양상환 네이버 D2SF 센터장은 "캐시미어는 AI와 프리미엄 콘텐츠를 연결함으로써 콘텐츠를 'AI-네이티브' 데이터로 전환했고 시냅스AI는 AI와 AI를 최적의 방식으로 연결하고 조합하는 인텔리전스 맵을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도 달라진 AI 환경에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시도하는 대담한 창업가를 발굴해 투자하고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AI 스타트업 반달AI·시냅스AI에 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