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국방 AX 가속화 위한 민·관·군 전방위적 협력 본격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가AI전략위-과기정통부-국방부, 국방AX 정책간담회 개최
독자AI 기반 국방 특화 모델 개발·컴퓨팅 인프라 지원 등 협력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위원장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정보통신부(부총리 겸 장관 배경훈), 국방부(장관 안규백)는 30일 국방 AX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국가인공지능(AI) 전략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국가인공지능(AI) 전략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는 임문영 국가AI전략위 부위원장, 류제명 과기정통부 2차관, 이두희 국방부 차관을 비롯해, 심승배 국가AI전략위 국방·안보분과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속도감 있는 국방 AX 추진을 위한 정책방향, 관계기관 협력방안 등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다.

참석자들은 국가 안보 관점에서 국방 분야 전반의 AX 확산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서, 국방 AX는 국방 경쟁력과 AI 경쟁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핵심 과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국방 AI모델 개발 △국방 AX 위한 컴퓨팅 인프라 등 지원 △관계 기관 선도 사례 공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정책적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먼저 올해 1분기 중 국방 분야 공개 데이터를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정예팀’에 제공해 독자 AI모델 고도화를 가속화하며 국방 분야 활용 가능성을 높인다. 장기적으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국방 특화 AI모델 개발 등을 위한 정책적 협력을 강화한다.

임문영 국가AI전략위 부위원장은 "국방 AX는 현재 마련중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행동계획(안)의 핵심적인 사항으로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과기정통부, 국방부 등 관련 부처 간 긴밀한 협력이 필수"라며, "범정부 차원의 정책 조율과 협력을 통해 국방 AX 추진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2차관은 "세계적 수준의 AI 기술 역량과 그것을 국방, 공공·민간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는 실행력이 갖춰질 때 대한민국이 진정한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며, "이 같은 관점에서 국방 AX 혁신을 선도적으로 적극 지원하다"고 말했다.

이두희 국방부 차관은 "현 시점을 AI 발전의 골든타임으로 인식하고 국방분야 전반에 AI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국방 AX’ 즉, ‘국방 AI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국방 AX가 궁극적으로 국가 AI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앞으로도 국방 AX를 비롯한 정책 추진 과정에서 국가AI전략위, 과기정통부, 국방부가 보다 긴밀 협력해 나가자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정례적 협의 창구 등을 마련해 실무급부터 고위급 등에 이르기까지 깊이 있는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방 AX 가속화 위한 민·관·군 전방위적 협력 본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