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화시스템,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 개념설계 인증 획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한화시스템은 세계 3대 선급 기관 중 하나인 영국 로이드선급으로부터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의 개념설계 인증(AIP)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한화시스템이 지난 28일 세계 3대 선급 기관 중 하나인 영국 로이드선급 으로부터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 개념설계 인증을 획득했다.[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지난 28일 세계 3대 선급 기관 중 하나인 영국 로이드선급 으로부터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 개념설계 인증을 획득했다.[사진=한화시스템]

선급협회 인증은 함정이 국제 규정과 해군 건조 기준에 따라 안전하게 설계·건조 됐음을 제3의 독립 기관이 검증하는 절차로, 해외수출 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 평가된다.

한화시스템은 미래 해군의 차세대 유인함정 개념으로 '스마트 배틀십'을 지속적으로 제시해 왔으며 이번에 개념설계 인증 획득을 통해 국제 해군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스마트 배틀십' 개념을 실체화 한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은 AI 기반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2000톤급 함정으로, 미래 해양 전장 환경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40여 년간 축적해온 해양 시스템 기술과 차세대 스마트 해양 솔루션을 이번 미래형 함정모델에 집약했다고 설명했다.

AI 기반 지능형 전투체계, 추진체계 구성품의 상태 감시·고장 예지가 가능한 지능형 통합기관제어체계, 두 명의 승조원만으로도 항해가 가능한 콕핏형 통합함교 체계, 능동형 위상배열(AESA) 기술이 적용된 4면 고정형 다기능 레이다(MFR) 등이다.

한화시스템의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은 적의 탐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스텔스 형상으로 설계돼 전반적인 생존성을 향상시켰으며, 기존 유인 함정 대비 필요 승조원 수를 절반 수준으로 줄여 소수 인원만으로도 효율적인 함정 운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인건비와 장기적인 운용·유지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하고 세계 해군이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병력 부족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인증을 획득한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을 시작으로 2000톤급 이하 다양한 함정 모델을 추가 개발해 수출형 함정 제품 포트폴리오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유문기 한화시스템 해양사업부장은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은 AI와 자동화를 기반으로 해군 전력 운용의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높이는 차세대 해양 플랫폼"이라며 "이번 AIP 획득을 계기로 글로벌 해군의 미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K-해양방산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란 기자(ra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시스템, 스마트 다목적 전투함 개념설계 인증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