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충남 '마주온' 안착⋯전국 17개 시도교육청, 네이버 웨일 스페이스 도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충청남도교육청과 협업한 교육 통합 플랫폼 '마주온'⋯온라인 학교 운영 뒷받침
미래형 수업 환경 조성 기여⋯몽골 등 해외 에듀테크 시장 진출 성과도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네이버는 웹 브라우저 웨일이 국내 공교육 현장의 '기술 자립'을 지원하는 디지털 전환(DX)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실시간 수업 도구 '웨일 클래스' 서비스 화면 [사진=네이버]
실시간 수업 도구 '웨일 클래스' 서비스 화면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충청남도교육청과 협업한 교육 통합 플랫폼 '마주온'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등 각 시도교육청의 자치권을 존중하는 맞춤형 플랫폼 구축을 통해 웨일 스페이스 중심의 미래 교육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웨일 스페이스는 다양한 웹 기반 서비스를 웨일 브라우저 상에서 제공하고 이용자는 웨일 계정 하나로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현재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웨일 스페이스를 도입했으며 약 180만개 계정이 활용되고 있다.

교사가 수업 목적에 맞춰 학생들이 활용할 프로그램과 브라우저 인터페이스, 즐겨찾기 등을 미리 일괄 설정하면 학생들은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브라우저를 설정하지 않아도 동일한 수업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웨일 스페이스에 기본 탑재돼 있는 웨일온을 활용하면 언제든지 원격수업과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고 최대 500명까지 시간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충청남도교육청의 '마주온'은 교실과 건물은 없지만 정규 교원이 실시간 원격 수업을 진행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립 학교로, 학생들이 소속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공동교육과정의 핵심 거점인 충남온라인학교의 운영을 뒷받침하고 있다.

'마주온' 기반의 충남온라인학교는 실시간 수업 도구인 웨일 클래스를 중심으로 과제·학습 이력을 관리하는 충남형 학습관리시스템(LMS) 온배움터, 즉각적인 소통 창구인 충남톡을 유기적으로 연동했다.

교사는 충남톡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수업이나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과제 제출 일정도 공지한다. 웨일스페이스 계정 연동을 제공하는 퀴즈앤, 클로바 더빙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어낸다.

현장에서 교사들은 개별 메일로 과제를 받는 것보다 웨일 클래스를 이용해 과제를 제출받는 것이 편리하고 평가와 피드백 제공까지 한번에 가능해 수업부터 행정, 학생 상담까지 플랫폼 이동 없이 하나의 계정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학생 대상 설문 조사 결과에서는 과제 제출이 간편하고 교사의 평가 결과가 점수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피드백과 함께 제공된다는 등의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웨일은 플랫폼을 넘어 자체 운영체제(OS)인 웨일 OS를 탑재한 교육용 디바이스(기기) 웨일북을 통해서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에듀테크(교육과 기술을 합친 말)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 총 9개 시도교육청이 웨일과 협업하며 지역 교육 현장에서 필요에 따라 웨일북을 도입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북교육청은 교육청 산하 모든 초등학교 4·5·6학년, 특수학교에서 웨일북을 활용해 맞춤형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웨일북 4만8000여 대를 보급했다.

몽골 교육과학부와도 협력해 몽골 전역 725개 초·중·고등학교에 웨일 스페이스와 웨일북 패키지 약 2만2000개를 공급하는 프로젝트를 체결했다. 웨일은 교육 현장의 의견을 청취해 기술력을 고도화하며 국내외 에듀테크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안전한 온라인 시험 환경 구축을 위해 공교육 전용 디지털 평가 서비스인 웨일 UBT에서 수강신청–수업–평가–학습 이력 관리까지 하나의 시스템에서 가능하게 하는 등 교육 현장을 위한 고도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충남 '마주온' 안착⋯전국 17개 시도교육청, 네이버 웨일 스페이스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