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GS25 "2026년 소비 변화, '액셔너블 컨슈머'의 시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검색·가입·구매로 연결되는 실행형 소비자 확산

[아이뉴스24 진광찬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고객들이 가격 비교에 집중하는 '스마트 컨슈머'를 넘어 명확하게 인지하고 탐색해 혜택을 비교하는 실행형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모델이 GS25에서 고객이 우리동네GS 앱을 이용해 상품의 재고를 찾고 있다. [사진=GS25]
모델이 GS25에서 고객이 우리동네GS 앱을 이용해 상품의 재고를 찾고 있다. [사진=GS25]

GS25는 우리동네GS 앱과 통합 멤버십 GS ALL을 기반으로 지난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검색-가입-구매로 즉각 연결되는 실행 중심의 '액셔너블 컨슈머'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GS25는 액셔너블 컨슈머의 행동 특성을 △구매를 전제로 한 적극적 정보 탐색 △혜택에 즉각 반응하는 실행형 구매로 분석했다.

먼저 정보 탐색 단계에서 변화가 두드러졌다. 우리동네GS 앱 주요 기능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검색 조회 수는 전년 대비 24.3%, 재고 조회 수는 71.1% 증가했다. 이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직접 검색하고 재고가 있는 점포를 확인한 뒤 방문하는 등 구매를 전제로 한 검증형 탐색이 일상화되고 있다는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 같은 정보 탐색 행동은 멤버십 가입과 실제 구매로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지난해 이슈 상품으로 주목받은 '데이지에일' 사전예약 기간 와인25플러스 신규 가입자 수는 평소 대비 500% 이상 증가했다. 가입-사전예약-픽업으로 이어지는 앱 기반 O4O 소비의 대표 사례로, 정보 인지가 곧바로 행동으로 연결된 것이다.

GS25는 액셔너블 컨슈머의 또 다른 특징으로 혜택이 명확할수록 구매 전환 속도가 빨라진다는 점을 꼽았다. 지난해 12월 진행한 '에드워드 리 도시락' 이벤트에서는 구매 시 가격의 50%를 GS ALL 포인트로 즉시 적립해 주는 혜택이 제공되자 SNS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정보가 빠르게 확산됐다. 이에 해당 상품은 출시 이후 도시락 전체 카테고리 매출 1위를 차지했다.

GS25는 2026년을 맞아 액셔너블 컨슈머 트렌드에 대응한 통합 마케팅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픽업, 사전예약, 재고 조회 등 앱 기반 서비스 고도화를 비롯해 차별화 상품과 IP 협업, 참여형 혜택을 결합해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이정표 GS리테일 마케팅부문장은 "데이터 분석 결과, 혜택이 명확할수록 고객의 검색과 가입, 구매가 빠르게 이어지는 실행형 소비가 뚜렷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진광찬 기자(chan2@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GS25 "2026년 소비 변화, '액셔너블 컨슈머'의 시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