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AI 반도체는 국가 전략자산”…국회 인공지능 포럼, 초청강연 성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인선·조승래 “기술 현장 목소리, 정책과 예산으로 연결할 것”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국회의원연구단체인 국회 인공지능 포럼이 13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국회 인공지능(AI) 포럼 초청강연' 세미나를 열고, AI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경쟁 구도와 온디바이스 AI 전략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포럼 대표의원인 이인선 의원과 연구책임의원인 조승래 의원을 비롯해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 , 양향자 국민의힘 최고위원 , 강경숙·김기현·김대식·김민전·김위상·서범수·서명옥·송석준·유용원·이달희·이만희·임종득·조배숙·조승환·최은석·홍기원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또 산업·학계 관계자 등 150여 명이 함께해 AI 반도체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국회 인공지능(AI) 포럼 초청강연' 세미나 참석자들이 단체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인선 의원실]

강연에는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와 김용석 가천대학교 반도체대학 석좌교수가 연사로 나섰다.

안기현 전무는 ‘K-AI 반도체, 글로벌 시장으로 가야 한다’를 주제로 “AI 반도체는 단순한 산업이 아니라 기술·산업·안보를 동시에 좌우하는 국가 전략자산”이라며 “메모리 중심 구조를 넘어 시스템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생태계 구축과 수출 전략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중 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K-AI 반도체의 해외 진출과 국가 차원의 테스트베드·실증 인프라 구축 필요성을 짚었다.

김용석 석좌교수는 ‘K-온디바이스 AI 반도체 시대를 준비하라’는 주제 발표에서 “AI는 이제 클라우드를 넘어 스마트폰, 자동차, 로봇, 드론 등 디바이스 자체에서 작동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며 “저지연·저전력·보안 측면에서 온디바이스 AI 반도체는 대한민국 제조 경쟁력과 결합할 수 있는 최적의 돌파구”라고 밝혔다.

이어 “국산 AI 반도체의 실증 확대와 수요기업 연계, 과감한 정책 인센티브가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인선 대표의원은 “AI 반도체는 대한민국 미래 성장의 핵심 인프라이자 글로벌 경쟁에서 결코 놓쳐서는 안 될 분야”라며 “국회 인공지능 포럼은 기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해 AI 반도체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제도와 예산을 꼼꼼히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조승래 연구책임의원도 “AI 반도체는 선택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생존 전략과 직결된 과제”라며 “오늘 논의된 현장의 의견들이 국회 AI 포럼을 통해 실질적인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책임 있게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 반도체는 국가 전략자산”…국회 인공지능 포럼, 초청강연 성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