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일상 속 문제를 문화로 풀다”…달성 ‘모두의 문화’ 참여 단체 모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주민·예술가 58팀 선정…4~10월 활동, 시민 100만·예술가 300만원 지원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대구 (재)달성문화재단 달성문화도시센터가 지역 주민과 예술가의 자발적인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참여형 사업 ‘모두의 문화’에 함께할 단체를 모집한다.

달성문화재단 달성문화도시센터는 오는 30일까지 ‘모두의 문화’ 참여 단체를 공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달성문화재단 '모두의 문화' 포스터 [사진=달성군]

‘모두의 문화’는 지역의 다양한 문화자원과 주민의 일상을 연결해 생활 속 문제를 문화적으로 풀어내는 주민 참여형 사업으로, 2023년 처음 시작됐다. 지난해에는 시민 그룹 30팀, 예술가 그룹 20팀이 참여해 총 176회의 문화 활동을 운영했고 참여자 981명, 수혜자 6933명을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

특히 프로젝트형으로 선정된 4개 팀은 ‘청년의 날’을 계기로 지역 청년과 주민이 함께하는 ‘모두의 문화주간’을 운영하며 공감과 참여의 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공모는 시민 그룹과 예술가 그룹 두 유형으로 나뉜다. 시민 그룹은 달성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달성군민 3인 이상 모임이어야 하며, 예술가 그룹은 공고일 기준 달성군 또는 대구시에 주소지를 둔 문화예술단체가 대상이다.

'모두의문화' 시민 그룹 녹색정원화원애팀이 활동하고 있다 [사진=달성군]

활동 분야는 공연예술, 체험활동, 전시활동, 발간·출판, 역사·문화관광, 문화예술교육 등 6개 유형이다. 지역 고유의 자원과 공간을 활용하고, 일상과 문화를 접목해 문화 격차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해야 한다.

모집 규모는 시민 그룹 32팀, 예술가 그룹 26팀 등 총 58팀이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참여 단체를 선정하며, 결과는 2월 13일 달성문화재단 누리집을 통해 발표하고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활동 기간은 4월부터 10월까지이며, 활동 지원금은 시민 그룹 팀당 100만원, 예술가 그룹 팀당 300만원이 지원된다.

'모두의문화' 예술가 그룹 아트그룹amuse 팀이 활동하고 있다 [사진=달성군]

최재훈 달성문화재단 이사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지역 주민과 예술가가 함께 달성을 ‘달성다움’으로 채워가는 문화 활동이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주민과 예술가가 문화의 주체로서 지역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달성문화재단 누리집과 달성문화도시센터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달성문화도시센터로 하면 된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일상 속 문제를 문화로 풀다”…달성 ‘모두의 문화’ 참여 단체 모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