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준석,'야3당 회담' 제안에 장동혁 "조건 없이 수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통일교·공천헌금 의혹 특검법 논의 제안
장동혁 "엄정 수사 위해 필요"…국민의힘 입장 선회
조국혁신당 "신천지도 포함해야"…이준석 사과 요구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 1. 6. [사진=곽영래 기자]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 1. 6. [사진=곽영래 기자]

[아이뉴스24 권서아 기자]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을 둘러싼 공천헌금 의혹 규명을 위해 국민의힘과 조국혁신당이 참여하는 야3당 지도부 회담을 열자는 제안에 조건 없이 수용하겠다고 환영했다. 조국혁신당은 특검 대상과 이 대표의 과거 책임을 문제 삼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장 대표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의 제안을 조건 없이 수용한다"고 밝혔다. 그는 "여권 핵심 인사들이 연루된 통일교 사건과 공천뇌물 의혹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위해 특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조건을 다는 것은 특검법 추진에 진정성이 없다는 뜻"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만나서 조율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당초 혁신당의 참여 여부 등을 이유로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다. 당내에서는 장 대표와 이 대표 간 양자 회동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장 대표가 특검법을 고리로 한 공조 가능성을 열어두며 이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께 야당 대표 연석회담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회담의 목적에 대해 "민주당의 전재수-통일교 사태와 김병기·강선우 돈 공천 사태를 제대로 수사할 수 있는 특검의 조속한 출범을 위해 특검법 신속 입법을 논의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돈 공천이라는 명백한 의혹 앞에서도 수사는 지지부진하고, 통일교 특검 역시 시간을 끌며 진척되지 않고 있다"며 "법치가 형해화되는 상황을 더는 지켜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부패한 여당에 맞서 특검과 공정 수사를 요구하는 것이 야당의 역할"이라며 "이념과 정체성을 내려놓고 야당의 책무를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반면 조국혁신당은 즉각적인 동의에는 선을 그었다. 서왕진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거대 양당을 중심으로 발생한 돈 공천 문제는 철저히 수사돼야 한다"면서도 "특검 대상에 신천지를 포함하는 문제에 반대한다면, 이는 민주당 공세를 위한 주장으로 비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22년 대선 당시 국민의힘 당대표였던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에 대한 책임부터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국혁신당은 특검 논의의 전제 조건으로 특검 대상 확대와 이 대표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어, 야3당 회담 성사 여부와 특검법 논의는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권서아 기자(seoahkw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준석,'야3당 회담' 제안에 장동혁 "조건 없이 수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