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세종시, 2030년 기술창업 2050개사·벤처기업 260개사 육성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세종 창업·벤처 생태계 조성 종합대책... 4개 전략·20개 세부과제 추진

[아이뉴스24 강일 기자] 세종시가 행정도시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 자족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대전·오송과 연계한 중부권 창업·벤처 생태계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시는 2030년까지 기술창업 기업 수를 2050개사, 벤처기업을 260개사로 늘리는 목표 과제를 제시했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8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 창업·벤처 생태계 조성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이 ‘세종시 창업·벤처 생태계 조성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강일 기자]

이 부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창업·벤처 생태계 추진 배경과 관련해 “세종시로의 행정기관 이전만으로는 국가균형발전에 한계가 있다”며 “첨단 기술 기반의 창업·벤처 생태계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세종시는 신생 도시라는 특성상 산업 기반이 취약하고, 세수 구조에서도 법인소득세 비중이 낮다는 점을 문제로 진단했다. 2024년 기준 세종시 세수 8500억원 가운데 지방 법인소득세는 312억원으로 비중은 3.7%에 불과하다. 전국 평균 8.4%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시는 스마트국가산업단지와 세종테크밸리를 중심으로 첨단 분야 기업 유치와 창업·벤처 육성을 병행하는 전략을 세웠다. 쾌적한 정주 여건과 중앙부처, 출연연 집적이라는 강점을 활용해 창업 교육부터 투자, 스케일업, 판로 지원까지 기업 생애주기 전반을 포괄하는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종합대책은 4개 전략과 20개 세부 과제로 구성됐다.

첫 번째 전략은 창업 분위기 조성이다. 이를 위해 세종기업가정신센터를 신설하고 ‘세종 창업인의 날’을 지정해 창업 페스티벌을 추진한다. 전국 단위 거브테크 창업경진대회를 열고, 청년·중장년·여성 등 계층별 특화 창업 프로그램도 단계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벤처투자 확대와 창업자금 지원이다. 세종미래전략산업펀드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모태펀드를 활용한 지역성장펀드를 새로 조성한다. 엔젤투자 활성화를 위한 전용 펀드 규모를 늘리고, 기술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저리 융자와 함께 주거비·인건비 등 정주 여건 지원도 병행한다.

세 번째는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이다. 창업 초기 기업에는 맞춤형 컨설팅과 멘토링을 제공하고, 성장 단계 기업에는 기술사업화와 스케일업 컨설팅을 지원한다. 지역 내 대학과 연계한 특화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KAIST와 대덕연구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등 인근 혁신 거점과의 협력도 강화한다. 세종형 혁신조달 패스트트랙을 도입해 우수 창업기업 제품에 대한 공공 시범 구매도 추진할 방침이다.

네 번째 전략은 창업·벤처 인프라 확충이다. 세종테크밸리를 비수도권 대표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하고, 나성동 AI융합 창업보육센터 등 특화 창업 거점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온라인 창업 플랫폼을 구축해 기업 현황과 지원 사업, 행정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전담 부서 확대를 통해 지원 체계의 전문성도 높일 계획이다.

세종시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30년까지 기술창업 기업과 벤처기업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아기유니콘과 예비유니콘, 유니콘 기업을 단계적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도 함께 제시했다.

이 부시장은 “이번 대책이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세종시 창업·벤처 생태계에 실질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중부권 혁신 산업 생태계 구축과 함께 세종시의 자족 기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종합대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민관 합동 창업·벤처 활성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분기별로 운영하고, 정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며 과제를 보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세종=강일 기자(ki0051@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세종시, 2030년 기술창업 2050개사·벤처기업 260개사 육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