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오픈AI는 사용자의 건강에 대한 이해와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한 새로운 기능인 ‘ChatGPT 건강(ChatGPT Health)’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ChatGPT 건강 이미지. [사진=오픈AI]](https://image.inews24.com/v1/8a968c81d27e0e.jpg)
ChatGPT 건강은 이용자가 자신의 건강 정보와 맥락을 바탕으로 △최근 검사 결과를 이해하고 △진료 전 필요한 질문을 준비하며 △식단과 운동 루틴에 대한 조언을 받는 등 일상적인 건강·웰니스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의사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발됐으며,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장기적인 건강 관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
건강 관련 질문은 전 세계적으로 ChatGPT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뤄지는 활용 사례 중 하나다. 익명화된 대화 분석에 따르면, 매주 2억 3천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ChatGPT를 통해 건강 및 웰니스 관련 질문을 하고 있다.
ChatGPT 건강을 통해 이용자들은 의료 진단서를 입력하거나, 애플 건강(Apple Health, iOS 필요), 마이피트니스팔(MyFitnessPal) 등 외부의 건강·웰니스 앱을 안전하게 연결해 보다 개인화되고 맥락에 맞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동안 건강 정보는 다양한 앱, 웨어러블 기기, 진료 기록 PDF 파일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어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기 어려웠지만, ChatGPT 건강은 이러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ChatGPT 건강은 진단이나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일상적인 질문에 대한 이해와 장기적인 건강 패턴 파악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실제 의료 상담이나 진료를 앞두고 보다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의료 이용 패턴에 맞춰 보험 옵션의 장단점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ChatGPT 건강은 소규모 초기 사용자 그룹과 함께 사용 경험을 개선 중이며, 향후 몇 주 내 웹과 iOS를 통해 모든 이용자에게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용을 원하는 사용자는 대기자 명단에 등록할 수 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