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李 대통령 "공무원, 퇴근 시간 없어… 24시간이 일하는 시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 2일 靑 시무식 영상 공개…공직 기강 강조
"공직자 1시간, 국민 5200만 시간 가치 있어"
"돈은 마귀, 천사 얼굴 하고 나타나… 조심해야"

이재명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새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6.1.2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새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6.1.2 [사진=연합뉴스]

[아이뉴스24 문장원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2일 청와대 시무식에서 "직장 갑질이라고 흉볼지 모르겠지만 공무원은 퇴근 시간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지난 5일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시무식 모두발언에서 "공적인 활동 시간은 오로지 우리 5200만 국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공직자는 24시간이 일하는 시간"이라며 "옛날에 어떤 분이 '눈 뜨면 출근, 자면 퇴근'이라는 말을 했는데, 그 말이 틀린 말이 아니다. 공직자의 1시간은 5200만 시간의 가치가 있다. 정말 잊지 말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난파할 뻔했던 배가 이제 그래도 우리가 가야 할 방향으로 돌아서서 조금씩 출발하기 시작하고 있다"며 "원래 출발할 때 에너지가 많이 가장 많이 소모된다. 지금 비정상을 정상으로 전환하는 시기여서 에너지 소모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퇴직할 때까지 계속 이러진 않을 것"이라며 "자리 잡고 이제 균형도 되찾고, 방향도 되찾고, 일정한 속도를 확보하면 그다음부터는 큰 힘 들이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고 격려했다.

공직 기강 확립도 재차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여러분이 해야 될 일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세상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주는 것이다.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주는 것"이라며 "그건 실질적 성과가 있어야 하고 결과물이 있어야 될 뿐만 아니라, 결과물이 있다는 걸 느낄 수 있게 해줘야 된다"고 했다.

이어 "그리고 그것이 전력을 다한 결과라는 것을 공감하게 해야 된다"며 "성과를 내자. 그리고 최선을 다하고, 진심을 다해야 된다. 존중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최근 정치권의 특혜와 갑질 의혹을 겨냥한 듯한 발언도 이어졌다.

이 대통령은 "요새 시끄럽던데 공직에는 권한이 수반된다"며 "힘이 수반되니까 그 힘이라고 하는 것은 마치 아주 잘 드는 칼날 같아서 여기에 쓸 수도 있고, 저기에 쓸 수도 있고, 좋은 용도에 쓸 수도 있고, 나쁜 용도에 쓸 수도 있고, 세상 모든 사람을 위해 쓸 수도 있고, 나만을 위해서 쓰면서 세상 사람들을 해칠 수 있는 날카로운 무기 같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힘, 권한, 권력 그래서 유혹과 압박이 많다"며 "나쁜 마음을 먹지는 않는데 어느 날 보니까 이상하게 퐁당 빠져 있다"고 경각심을 강조했다.

특히 '청렴'에 대해선 금품을 '마귀'에 비유하며 자기 관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돈이 마귀다. 진짜 마귀다"며 "이 마귀가 마귀의 얼굴을 하고 나타나면 다 구별을 하겠는데, 문제는 이 마귀들이 절대로 마귀의 얼굴을 하고 나타나지 않는다. 꼭 천사의 얼굴을 하고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친구, 친척, 아는 사람,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 평판 좋은 사람 등 구별이 잘 안된다"며 "가끔 선의와 선행으로 포장되기도 한다. 그래서 조심해야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다시 정비하지 않으면 천사의 얼굴을 한 마귀한테 당하는 수가 있다"며 "정말로 조심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 직원들, 대부분 공무원 다 선의를 가지고 있다"면서도 "문제는 그중에 소수가 있다. 이 소수가 마치 우물에 흙탕물을 일으키는 미꾸라지처럼 전체를 훼손한다. 그래서 소수가 전체를 망친다. 잘 가려내야 되겠다"고 말했다.

/문장원 기자(moon3346@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李 대통령 "공무원, 퇴근 시간 없어… 24시간이 일하는 시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