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삼성전자, CES서 130형 마이크로 RGB TV 공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더 퍼스트 룩 2026' 행사서 첫 선
'타임리스 프레임' 디자인 채택
마이크로 RGB AI 엔진 프로 탑재

[아이뉴스24 박지은 기자] 삼성전자가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단독 행사인 '더 퍼스트룩 2026'(The First Look 2026)을 열고 130형 마이크로 RGB TV를 공개했다.

지난해 8월 115형 마이크로 RGB TV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 데 이어 6개월 만에 130형 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삼성전자의 130형 마이크로 RGB TV.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130형 마이크로 RGB TV. [사진=삼성전자]

마이크로 RGB TV는 스크린에 마이크로 크기의 RGB(빨강·초록·파랑) LED를 미세하게 배열한 RGB 컬러 백라이트를 적용해 빨강, 초록, 파랑 색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정밀 제어할 수 있다.

특히 RGB LED 칩 크기를 100㎛ 이하로 줄인 마이크로 RGB 기술을 적용해 화면 색상과 밝기를 보다 촘촘하고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됐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이번에 공개된 130형 마이크로 RGB TV는 공중에 떠 있는 듯한 구조의 '타임리스 프레임' 디자인이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초슬림 프레임과 향상된 오디오 성능을 갖춰, 마치 거대한 '창'처럼 공간을 시각적으로 확장시키는 몰입감 넘치는 시청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질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한 최신 인공지능(AI) 엔진인 '마이크로 RGB AI 엔진 프로'도 탑재됐다. AI 기술로 장면별 최적의 색상과 명암을 정교하게 조정해준다.

삼성전자는 이날 공개한 마이크로 RGB TV가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제정한 색 정확도 지표 BT2020 면적률 100%도 달성했다고 밝혔다.

시청 경험도 AI로 개선했다.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비전 AI 컴패니언'이 탑재됐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과 퍼플렉시티 등 AI 서비스도 지원한다.

TV를 시청하다가 "지금 보고 있는 영화 줄거리를 요약해줘"라고 명령하면 AI가 답변하는 식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이헌 부사장은 "마이크로 RGB TV는 삼성전자의 화질 혁신의 정점을 보여주는 기술로, 이번에 공개한 130형 모델은 그 비전을 한 단계 더 확장한 제품"이라며 "차세대 기술력을 통해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오는 6일(현지시간) 개막하는 CES 2026 기간 라스베이거스 중심가에 있는 윈 호텔에서 단독 전시관을 열고 기술포럼, 기자간담회 등을 진행한다.

/박지은 기자(qqji0516@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CES서 130형 마이크로 RGB TV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