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부산시교육청,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서 2등급 달성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부분 지표 전국 교육청 평균 크게 상회…내부체감도·청렴노력도 '최고점'

[아이뉴스24 박채오 기자] 국민권익위의 2025년 청렴도 평가에서 부산시교육청의 청렴도 점수가 크게 높아지면서 대부분 지표가 전국 시도 교육청 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5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전국 공공기관의 청렴 수준과 부패 요인 등을 평가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전경. [사진=부산시교육청]

평가는 민원인과 직원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 '청렴체감도', 반부패 추진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기관의 부패 사건 발생 현황인 '부패실태'를 종합해 1등급에서 5등급까지 평가한다.

이번 평가에서 부산시교육청은 청렴 노력도 10개 영역 중 8개 영역에서 100점을 획득했다.

내부 교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수준을 평가하는 '내부 체감도'는 지난해와 대비해 무려 9.5점이 급상승하며, 청렴 노력도와 내부 체감도가 2022년 청렴도 평가체계 개편 이후 최고점수를 받았다.

이같은 청렴도 상승은 청렴 추진체계를 강화하고, 비위사건 적발 및 감사 처분을 통한 내부 통제시스템을 작동하는 등 특단의 청렴 문화 확산 노력을 펼친 것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부산교육청의 올해 청렴도가 급상승한 것은 모든 직원이 함께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에 힘을 모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책임·공정·신뢰의 청렴 가치를 업무 전반에 구현해 가장 청렴한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박채오 기자(cheg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부산시교육청,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서 2등급 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