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전남도,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구축 본격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석근 SK텔레콤 AI CIC 대표와 면담 통해 인프라·후속 추진 방향 등 논의

[아이뉴스24 대성수 기자] 전라남도가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이를 위해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22일 정석근 SK텔레콤 AI CIC 대표를 만나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포함한 AI 인프라 협력과 향후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석근 대표는 SK텔레콤의 AI 전략 실행을 총괄하는 AI CIC 초대 대표로서 그룹 내 분산돼 있던 AI 전담 조직을 일원화해 SK그룹 차원의 AI 전략수립과 실행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만남은 지난달 3일 ‘SK AI SUMMIT 2025’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만나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구축 협력 방안을 논의한 이후 이어진 후속 면담이다. 또 지난 10월에 발표된 오픈AI–SK그룹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달 3일 서울 코엑스 오픈미팅룸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전남도]

전남도와 SK그룹 AI CIC는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중심으로 한 인프라 조성 방안과 함께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행정 지원과 향후 후속 협력 방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이와 함께 전남을 아시아태평양 AI허브로 육성해 나가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례적인 실무협의를 통해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앞으로 전남도는 SK그룹 AI CIC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후속 논의를 이어가는 한편 행정·전력·부지·인허가 등 현장에서 필요한 사항을 속도감 있게 지원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뒷받침할 방침이다.

김영록 지사는 “글로벌 AI 데이터센터는 단순 개별 기업이 아니라 국가 차원의 대형 프로젝트”라며 “전남도-중앙정부-SK그룹 3자 협의체를 구성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핵심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남악=대성수 기자(dss@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남도,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구축 본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