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AWS, 롯데 AI 쇼핑 컨시어지 서비스 '더스틴' 공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롯데백화점·롯데이노베이트 3사 협력
'700만 가입자' 롯데백화점 앱에 탑재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롯데백화점, 롯데이노베이트와 3사 공동 협력을 통해 아마존 베드록 기반 에이전트 AI 기술을 활용한 AI 쇼핑 컨시어지 서비스인 더스틴(Dustin)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롯데백화점, 롯데이노베이트·AWS가 개발한 아마존 베드록 기반 AI 쇼핑 컨시어지 서비스 ‘더스틴’ 이미지. [사진=AWS]
롯데백화점, 롯데이노베이트·AWS가 개발한 아마존 베드록 기반 AI 쇼핑 컨시어지 서비스 ‘더스틴’ 이미지. [사진=AWS]

'더스틴'은 700만 명의 가입자와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110만 명을 보유한 롯데백화점 모바일 앱에서 제공되며 고객 질문의 의도를 스스로 분석하고 복잡한 오프라인 매장 데이터를 자율적으로 탐색하는 '에이전트 AI' 기술을 적용했다.

롯데백화점은 고객이 매장 정보, 할인 혜택, 영업 시간 등 흩어진 정보를 탐색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AI 컨시어지 도입을 결정했다. 롯데이노베이트가 서비스 인프라 구축과 핵심 AI 프로그램 개발을 주도했으며, AWS는 안정적인 클라우드 환경과 최신 생성형 AI 기술을 제공했다.

롯데백화점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되는 이 서비스는 단순 질의응답을 넘어, 고객 질문의 맥락과 숨겨진 의도를 파악해 최적의 쇼핑 정보를 능동적으로 큐레이션한다. 고객이 마치 전담 컨시어지와 대화하는 듯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크리스마스 행사 알려주세요" 라고 질문하면, 백화점에서 진행하는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 등의 시즌 특별 행사는 물론, 화장품, 패션, 주얼리 등 선물하기 좋은 브랜드별 크리스마스 관련 행사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안한다.

질문 맥락에 따라 후속 질문을 능동적으로 제안하거나 제공된 답변과 관련있는 프로모션 행사 상세 페이지를 추가로 제공해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한 번에 깊이 있에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정보 탐색 과정도 기존 4단계에서 2단계로 간소화된다. 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 고객도 일상적인 언어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자체 키즈 IP '킨더유니버스'의 캐릭터 '더스틴'을 적용해 실제 쇼핑 도우미와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며,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연결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구현했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서비스 도입을 위해 고객 관점에서 AI 챗봇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기획·설계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AWS의 생성형 AI 및 에이전트 구축을 위한 플랫폼인 아마존 베드록을 통해 앤트로픽의 클로드 AI 모델을 기반으로 한 고도화된 AI 컨시어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AI 에이전트는 5가지 전용 도구를 활용해 대화 맥락을 파악하고, 매장 정보, 쿠폰, 행사 등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실시간 탐색하여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

데이터 검색은 아마존 오픈서치 서비스로, 대화 이력 관리는 아마존 다이나모DB로 구현했다. 아마존 베드록 가드레일은 부적절한 응답을 실시간 차단하는 안전 장치 역할을 한다.

AI 컨시어지 도입은 오프라인 매장의 반복적인 안내 업무를 자동화하여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직원들이 보다 고도화된 고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 문의 패턴, 동선, 매장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어 데이터 중심의 오프라인 공간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롯데백화점은 내년부터 다국어 지원 서비스를 도입하고, 고객의 쇼핑 이력과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보다 정교한 AI 쇼핑 에이전트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AWS, 롯데 AI 쇼핑 컨시어지 서비스 '더스틴'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