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국해양진흥공사, 3억달러 포모사 채권 발행 성공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정예진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가 지난 3일 총 3억달러 규모의 포모사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이번 발행은 해진공의 3년 연속 포모사(대만) 시장 성공 진출 사례이자 해당 시장 내 글로벌 및 한국물 채권 전체를 통틀어 ‘역대 최저 금리’로 발행된 기록적 사례로 평가받는다.

이번 채권 발행에는 24억달러가량의 유효 수요가 몰리며 8배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CI. [사진=한국해양진흥공사]

대만 지역에 집중하는 포모사 채권 특성상 대만 투자자들의 안정적 수요에 더해 유럽, 중동, 아시아(대만 外) 지역 투자자들 역시 대거 참여함으로써 대한민국 해양산업 재건의 핵심 자금원인 해진공의 안정성과 신뢰도에 대한 국제적 평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해운·항만·물류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선도해 온 해진공은 지난 2023년 외화 공모 채권 발행을 시작으로 꾸준히 외화채권 발행을 이어오며 선박도입 금융, 친환경선박 전환, 해양산업 디지털전환 지원 등 다양한 국책사업을 수행해 왔다.

올해 상반기에는 해양수산부 산하 기관 최초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블루본드를 발행했고 이번 발행에서는 더 나아가 세계 최저 금리를 달성함으로써 재무 건전성과 글로벌 자금조달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정부의 북극항로 개척, 친환경 전환 One-Stop 지원, 글로벌 항만·물류 인프라 확충 등 핵심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안병길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이번 포모사 채권 발행은 대한민국 해양산업의 미래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와 공감이 반영된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해진공은 글로벌 자금 시장에서 얻은 신뢰와 지원을 바탕으로 우리 해양물류 산업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정예진 기자(yejin0311@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해양진흥공사, 3억달러 포모사 채권 발행 성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