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재용 등 삼성家, 선영에서 이건희 5주기 추도식 가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승연·김동관 보낸 조화도 눈길
추도식 이후 이재용·사장단 오찬

[아이뉴스24 권서아 기자] 이재용 삼섬전자 회장 등이 24일 경기도 수원 선영에서 고(故) 이건희 회장 5주기 추도식을 진행했다.

이날 추도식에는 이 회장을 비롯해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 명예관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 등 유족들이 참석했다.

고 이건희 회장 선영 찾은 이재용 회장 [사진=권서아 기자]
고 이건희 회장 선영 찾은 이재용 회장 [사진=권서아 기자]

이 회장 가족과 삼성 사장단은 오전 10시 40분 전후 각자 검은색 세단을 타고 속속 도착해 고인을 추모하고 선영 주변을 둘러봤다.

유족에 앞서 정현호·전영현·최성안 부회장을 비롯해 삼성 현직 사장단 50여명이 오전 9시 35분께 선영을 찾았다. 오후에는 전직 경영진 100여명이 현장에서 고인을 추모할 예정이다.

고 이건희 회장 선영 찾은 이재용 회장 [사진=권서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4일 경기도 수원시 선영에서 열린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5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있다. [사진=권서아 기자]
고 이건희 회장 선영 찾은 이재용 회장 [사진=권서아 기자]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 명예관장,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 김재열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 등 유족이 24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5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사진=권서아 기자]

선영에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보낸 조화가 자리했다. 김 회장은 매년 조화를 보내고 있다. 2주기 때는 직접 추도식을 찾았다.

추모를 마친 뒤 이 회장과 사장단은 용인에 위치한 삼성인력개발원으로 이동해 오찬을 함께했다.

미중 무역 갈등과 관세 협상 등 대외 불확실성이 심화한 가운데 이 회장이 이날 사장단을 향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이 회장은 부회장이던 2022년 당시 추도식 후 사장단에게 "지금은 더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앞서 준비하고 실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 20일에는 용인 삼성전자 인재개발원 콘서트홀에서 이 선대회장 5주기 추모 음악회가 열렸다.

음악회에는 유족과 삼성 사장단 및 임직원, 인근 주민, 협력회사 관계사 등 900여명이 참석했다. 이 회장은 행사 전 신임 부사장 부부 150여명과 지하 구내식당에서 함께 식사하며 격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콘서트홀 로비에는 '시대를 앞선 혜안, 문화의 빛이 되다'라는 문구와 함께 이 선대회장의 뜻을 담은 이른바 'KH(건희) 유산'이 소개됐다. 이 회장 등 유족들은 선대회장의 유지를 기려 문화예술품 기부 등 사회 환원을 실천했다.

삼성은 이날부터 사흘간 전 임직원 근무 시스템 접속 화면에 '시대를 앞선 혜안, 우리의 내일을 비춥니다'라는 문구를 게시한다.

이 선대회장은 1987년 부친인 이병철 창업회장 별세 후 삼성그룹 2대 회장에 올랐고, 1993년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다 바꿔라"로 대표되는 '신경영 선언'을 통해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시켰다고 평가받는다.

그는 2014년 5월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뒤 6년 5개월여간 투병하다 2020년 10월 25일 향년 7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고 이건희 회장 선영 찾은 이재용 회장 [사진=권서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차량이 24일 고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의 추도식을 끝낸 뒤 나오고 있다. [사진=권서아 기자]
/수원=권서아 기자(seoahkw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용 등 삼성家, 선영에서 이건희 5주기 추도식 가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