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관세 지원·사업 점검...美마러라고行 4대그룹 총수 일거양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재용·정의선, ‘한·미·일 경제대화’ 후 미국행
최태원, 워싱턴DC서 통상 협력 논의
손정의 주최 ‘마러라고 리셉션’ 관심 증폭

[아이뉴스24 박지은 기자]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의 주선으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소유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열리는 행사에 초대받은 삼성 SK 현대차그룹 LG 등 국내 4대그룹 총수들이 짧은 방미 기간동안 밀도 높은 미팅을 통해 일거양득(一擧兩得)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

한미 간에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관세 문제와 관련 미국을 이해시키면서 한국의 이익을 챙길 수도 있도록 측면 지원하며, 이를 통해 4대 그룹의 개별적 사업 이슈를 동시에 점검하는 시간을 보낼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미·일 경제대화’ 일정을 마친 뒤 16일 미국으로 향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사진=각 사]

이 회장은 미국 출장 때마다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밸리를 찾아 빅테크 기업 최고경영진(CEO)과 교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같은 날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했다. 그는 국내 최대 경제단체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자격으로 미국 정계 인사들과 접촉하며 한·미 관세협상을 측면 지원할 계획이다.

최 회장은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 출국길에서 “경제 현안이 상당히 많다”며 “최선을 다해 우리 경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이 예정된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러라고 리조트에 방문하기 전, 조지아주 사바나의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장을 먼저 찾을 것으로 알려졌다.

HMGMA는 연간 30만대 규모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대형 거점이다. 현대차그룹은 울산·앨라배마·체코에 이어 HMGMA를 핵심 투자 지역으로 육성하고 있다. 인근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 배터리 셀 공장도 자리하고 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도 이날 전용기를 이용해 미국으로 출국했다. 구 회장이 체류 기간 과거 근무했던 LG전자 미국법인을 방문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김동관 한화 부회장.[사진=World Economic Forum]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왼쪽부터),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사진=각 사]
미국 플로리다주 팜 비치에 자리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소유의 '마러라고 리조트'. [사진=마러라고 리조트(Mar-a-Lago Resort) 공식 홈페이지]

이번 행사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 골프 선수 개리 플레이어의 90세 생일을 기념해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는 17~19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열린다.

세계 70여 개 기업의 총수와 최고경영자가 참석하며, 국내에서는 4대 그룹 총수 외에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이름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과 총수들이 함께 라운딩할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재계 관계자는 “마러라고 일정은 아직 확정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전했다.

마러라고 리조트 내에는 정식 골프 코스가 없으며, 차로 5~10분 거리의 ‘트럼프 인터내셔널 골프클럽 웨스트팜비치’를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소유한 마러라고 리조트를 세계 각국 기업인과 정치인을 만나는 교류의 장으로 활용해왔다.

손 회장은 지난해 12월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이후 이곳에서 1000억달러 규모의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엔비디아도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찬 이후 최대 5000억달러 규모의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박지은 기자(qqji0516@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관세 지원·사업 점검...美마러라고行 4대그룹 총수 일거양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