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李 , 트럼프 무리한 요구에 "동의하면 내가 탄핵당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美 타임지 인터뷰…"대신 합리적 대안 제시 요구"
미군 기지 부지 소유권 주장엔 "농담이라 믿는다"
"대중 관계 적절히 관리해야 하는 점 서방도 이해해야"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42회 국무회의에서 참석자 발언을 들으며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25.9.16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42회 국무회의에서 참석자 발언을 들으며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25.9.16 [사진=연합뉴스]

[아이뉴스24 문장원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미 투자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나친 요구에 "내가 거기에 동의했다간 탄핵당할 것"이라며 대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뒤늦게 공개됐다.

이 대통령은 18일 공개된 미국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한미 정상회담의 막후 협상 상황을 일부 공개했다. 인터뷰는 지난 3일 진행됐다.

당시 미국 측은 한국이 약속한 3,5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 펀드에 대해 전액 현금 조성 여부와 손실 부담 주체를 집요하게 물었다. 이에 이 대통령은 "내가 거기에 동의했다간 탄핵당할 것"이라며 대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군 기지가 있는 한국 땅의 소유권을 미국에 넘겨야 한다고 제안한 데에 대해선 이 대통령은 "농담이었다고 믿는다"며 "미국은 이미 기지와 토지를 아무런 비용 없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 미국이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면 재산세를 내야 합니다. 우리는 그건 면제를 줄 수 없다"고 했다.

북핵 해법에 대해서도 새로운 접근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북핵 문제를 종종 북한의 핵무기를 용인하든,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든, 모든 것과 아무것도 아닌 것 중 하나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하기 위해 협상할 수 있는 중간 지점이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구분해야 한다"며 "단기 목표로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이러한 조치들 중 일부를 보상한 다음 군비 축소와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할 수 있을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핵 동결→감축→비핵화' 3단계 과정에 "트럼프 대통령도 같은 생각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에 (핵무기 개발을) 그냥 멈추라고 하면 멈추겠나"라며 "우리가 지금처럼 압박을 계속 가하면 북한은 오히려 폭탄을 더 만들 것"이라며 대북 제재 완화를 통한 핵무기 개발 중단을 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할지에 대한 질문엔 "이 문제에서 구체적인 진전이 있다면 그 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은 트럼프 대통령뿐"이라고 답했다.

기존의 '안미경중(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 노선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새로운 미중 경쟁 시대에 초강대국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는 한미 동맹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서도 "중국과의 지리적 근접성, 역사적 관계, 경제적 유대, 인적 관계 등으로 인해 관계를 완전히 단절할 수는 없다. 우리는 적절한 수준에서 관계를 관리해야 하며 서방 세계도 이 점을 이해해야 한다"며 '실용외교' 노선을 거듭 밝혔다.

마침 인터뷰가 진행됐던 3일은 중국 베이징에서서 항일전쟁 승전 80주년 기념 행사가 진행되는 날이었다. 이 대통령은 전승절 8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하지 않은 데 대해선 "중국은 내가 참석하기를 원했던 것 같지만 더 이상 묻진 않았다"며 웃었다고 타임지는 전했다.

/문장원 기자(moon3346@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李 , 트럼프 무리한 요구에 "동의하면 내가 탄핵당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