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화엔진,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 개념승인 획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9일 '가스텍 2025' 전시회서 한국선급으로 부터 인증 획득
"선박에 필요한 친환경 기자재 공급해 해양 탈탄소 전환 기여"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한화엔진은 9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가스텍 2025 전시회에서 자체 기술로 개발한 93K 친환경 암모니아 운반선(VLAC)의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AFSS)에 대한 개념승인(AIP)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강성운 한화엔진 엔진사업 담당(왼쪽 두번째)이 9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가스텍 2025 전시회에서 93K 친환경 암모니아 운반선(VLAC)의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AFSS)에 대한 개념승인(AIP)을 획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엔진]
강성운 한화엔진 엔진사업 담당(왼쪽 두번째)이 9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가스텍 2025 전시회에서 93K 친환경 암모니아 운반선(VLAC)의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AFSS)에 대한 개념승인(AIP)을 획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엔진]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조선·해운업계는 친환경 연료 기반의 엔진과 기자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암모니아는 차세대 무탄소 연료로서  주목받고 있다.

AFSS는 암모니아를 엔진이 요구하는 온도·압력·유량으로 연속적이고 안전하게 공급하는 장치다.

한화엔진이 개발한 AFSS는 최적화된 부품배치를 통해 운용 효율성을 높이고 시스템 내 잔존 암모니아를 최소화하는 퍼징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유지보수 과정에서 작업자가 유해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했다.

또 AIP 인증 과정에서 위험도평가를 병행해 공정상의 위해 요인과 운전상의 잠재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했으며, 이번 인증을 통해 AFSS의 개념설계의 기술적 타당성이 한국선급(KR)에 의해 공식적으로 입증됐다.

강성운 엔진사업담당은 "이번 AFSS의 한국선급 AIP 획득은 암모니아 추진 엔진 상용화를 향한 중요한 이정표"이라며 "앞으로도 엔진 뿐만 아니라 선박에 필요한 친환경 기자재를 적극 공급해 해양 탈탄소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석 KR 부사장은 "암모니아는 차세대 무탄소 연료로 각광받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안전한 운용이 전제돼야 한다"며 "KR은 계속해서 조선·해운업계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며 친환경 선박 기술의 안전한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란 기자(ra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엔진,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 개념승인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