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맘스터치, 우즈벡 MF 체결⋯중앙아시아 공략 본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연내 수도 타슈켄트에 1호점 오픈⋯향후 매장 60개까지 늘릴 계획

[아이뉴스24 전다윗 기자] 맘스터치가 국내 퀵 서비스 레스토랑(QSR) 브랜드 최초로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했다.

맘스터치는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중구 맘스터치앤컴퍼니 본사에서 우즈벡 현지 기업 'UHL CO'의 F&B 전문 자회사인 'ONE FOOD LLC'와 현지 외식사업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동전 맘스터치앤컴퍼니 대표이사, 자파르 ONE FOOD LLC 대표이사. [사진=맘스터치]
맘스터치는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중구 맘스터치앤컴퍼니 본사에서 우즈벡 현지 기업 'UHL CO'의 F&B 전문 자회사인 'ONE FOOD LLC'와 현지 외식사업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동전 맘스터치앤컴퍼니 대표이사, 자파르 ONE FOOD LLC 대표이사. [사진=맘스터치]

맘스터치는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중구 맘스터치앤컴퍼니 본사에서 우즈벡 현지 기업 'UHL CO'의 F&B 전문 자회사인 'ONE FOOD LLC'와 현지 외식사업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엔 김동전 맘스터치앤컴퍼니 대표이사, 자파르 ONE FOOD LLC 대표이사를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맘스터치는 ONE FOOD LLC와의 이번 MF 계약을 통해 국내 QSR 브랜드 최초로 연내 수도 타슈켄트의 핵심상권에 약 150평 규모의 대규모 1호점을 오픈하고, 향후 60개까지 매장을 늘릴 예정이다. 현지 대표 치킨, 버거 브랜드인 KFC 대비 2배 이상 매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향후 우즈벡을 중심으로 향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로 영향력을 넓혀가는 한편, 이후 러시아부터 할랄 시장인 중동까지 실크로드를 타고 '맘세권'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파르 ONE FOOD LLC 대표이사는 협약식에서 "한국의 주요 햄버거, 치킨 브랜드들을 우즈벡으로 도입하기 위해 오랜 시간 한국 내 여러 유명 브랜드들을 집중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맘스터치가 가장 경쟁력 있는 브랜드라고 판단했다"며 "치맥이 보편적인 한국과 달리 우즈벡은 치킨 소비문화가 다르고 매출 수요가 적어, 햄버거나 치킨 등 단일 메뉴만으로는 우즈벡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기 쉽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관점에서 맘스터치는 버거와 치킨, 피자까지 모두 판매하는 유일한 K-브랜드로, 하나의 매장에서 다양한 QSR고객 수요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내부평가를 받았다"며 "또한 한국에서 후발주자로 시작해 매장 수 1위 브랜드로 성장한 맛의 경쟁력, 우즈벡 내에서도 인기있는 K브랜드라는 점까지 감안했을 때 빠르고 안정적인 출점을 통해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자파르 대표이사는 대학시절 우즈벡 무에타이 국가대표로 활동하며 훈련지인 한국과 인연을 맺은 이후, 국내 물류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기반으로 현재는 한국-우즈벡 간 물류 회사를 운영 중인 '한국통'이다. 또한 다양한 한식의 맛에 매료돼 국내에서 한식당을 운영한 경험이 있을 만큼 한식 마니아이자, 물류와 식음료 등 관련 산업 및 밸류 체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양사 간 시너지가 기대된다.

중앙아시아 국가 중 인구가 가장 많은 우즈베키스탄은 약 17만 고려인이 거주하는 등 과거부터 한류와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가다. 또한 인구의 약 88%가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무슬림으로 '싸이버거', '빅싸이순살', '싸이피자' 등 치킨 활용 메뉴가 주력인 맘스터치에 유리한 시장으로 평가된다. 최근 타슈켄트를 비롯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외식이 일상화됐고,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음식 배달 서비스도 보편화되는 등 QSR 사업 성공을 위한 기본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국내 QSR 브랜드가 직영이 아닌 MF 방식으로 중앙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첫 사례로, QSR플랫폼 기반의 차별화된 메뉴 및 품질 경쟁력에 성공을 확신한 MF사의 요청으로 적합성 검토를 거쳐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국내 QSR 브랜드 최초로 중앙아시아 시장에서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는 만큼, 현지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연착륙 후 성과를 내고 있는 일본시장처럼 K-QSR의 성공 신화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다윗 기자(davi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맘스터치, 우즈벡 MF 체결⋯중앙아시아 공략 본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