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홍석준, 김재원 ,TK 최고위원 결투 누가 웃을까?…‘김문수 러닝메이트’ 프레임이 변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홍석준, 국민의힘 최고위원 출마 선언…“보수 혁신 밀알 되겠다”
1일 예비경선 통과한 홍 전의원과 김재원 의원 모두 지방선거 대구시장 공천 경쟁 전초전 성격…치열한 경쟁구도 예상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8·22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TK(대구·경북) 출신 정치권 인사들의 최고위원 출마가 본격화되면서 보수 심장 TK 민심의 향배가 주목된다.

1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방송 활동과 당내 개혁 메시지를 앞세운 21대 국회의원을 지낸 홍석준 전 의원은 31일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TK 대표 주자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홍석준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홍 전 의원은 출마선언문을 통해 “국민의힘이 우파 보수의 기둥을 회복하지 못하면 대한민국의 미래도 없다”며 “정체성과 철학을 바탕으로 환골탈태에 나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이념 교육 강화 △공정한 평가체계 구축△당원 중심 공천혁신 △청년·시민사회와의 연계 등 구체적인 4대 혁신 방안을 내놨다.

이번 전당대회는 1일 선관위 자격심사를 통과한 11명의 최고위원 출마위원 중 여성 최고위원을 제외한 3위권내에 들어야 최고위원직에 오를 수 있다. 때문에 예비경선을 통과한 홍 전 의원은 3선 국회의원 출신인 김재원 전 의원과의 TK 맞대결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2표를 행사하는 TK 당심이 일단 승부처다.

일단 TK 당내 일각에선 김재원 전 의원이 잇따라 최고위원직 도전에 나선데 대한 피로감과, 과거 발언 논란의 부담이 여전하다는 지적이나온다.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가 지난 5월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대선 후보 사무실에서 김재원 비서실장(오른쪽)의 안내를 받으며 자리에 앉아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심이 여전히 강한 TK 지역에서 김재원은 ‘전통 강자’지만 최근 김문수 전 장관의 당대표 출마 선언과 함께 러닝메이트로 묶여 거론되며 오히려 정치적 탄력을 잃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김 전 장관과 김재원 전 의원 두 사람 모두 구시대 정치인 이미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비판이 수도권과 MZ 당원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는 것.

반면 홍석준 전 의원은 서울과 TK를 오가며 방송 패널로서의 활약을 통해 당 안팎에 개혁적 이미지와 정책 전문성을 동시에 어필해왔다.

특히 22대 총선 공천 탈락 이후에도 당 선대위와 외곽에서 일관되게 당을 지켜왔다는 평가가 긍정적 반응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후보자 접수처 [사진=연합뉴스]

지역 정가 관계자는 “TK 보수 민심이 과거 경력보다는 변화와 실력을 보는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며 “정치적 새 얼굴에 대한 갈망이 커지는 흐름 속에서 홍석준 전 의원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홍석준 전 의원이 국민의힘 최고위원으로 입성할 경우 당의 세대교체와 이념 중심 보수 재정립 구상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문수 후보와의 ‘세대 이음’ 구도를 일부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당내 전략적 의미도 적지 않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민의힘 대구시당 핵심 당직자는 "홍 전 의원과 김 전 의원 모두 내년 지방선거 대구시장 후보자로 물망에 오른 상태다. 이들의 결전은 국민의힘 차기 대구시장 공천 경쟁과도 이어진 만큼 TK 당심과 민심 잡기 구도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는 5∼6일 책임당원 투표와 국민여론조사 결과가 각각 50%씩 반영되는 예비경선을 통해 최고위원 후보를 8명으로 압축할 예정으로 있어 홍 전 의원과 김 전 의원의 통과 여부가 우선 주목된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석준, 김재원 ,TK 최고위원 결투 누가 웃을까?…‘김문수 러닝메이트’ 프레임이 변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