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구 제2국가산단 예타 통과…달성군, 미래 신산업 중심지로 도약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화원읍~옥포읍 255만㎡ 산업단지, 대형 국책사업 ‘순항’
대구산업선·1호선 연장 등 교통망 연계로 시너지 효과 기대
달성군, 대구교도소 후적지 개발·화원 복합 커뮤니티센터로 정주 여건 획기적 개선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대구 달성군이 대구의 미래 신산업 중심지로 또 한번 도약할 전환점을 맞았다.

달성군 화원읍과 옥포읍 일대에 조성될 ‘대구 미래스마트기술 국가산업단지(가칭 대구 제2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29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기 때문이다.

대구 제 2 국가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사진=달성군]

국비 1조 8000억 원 규모로 조성되는 이 대형 국책사업은 2030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산업단지에는 인공지능 융합 미래 모빌리티와 첨단로봇 등 스마트 기술이 접목되며, 지역 제조업 고도화와 함께 청년 유입과 인구 유출 방지 효과도 기대된다. 관내 기업과 연구기관의 연계를 통해 혁신 성장 기반도 마련된다.

달성군은 이번 예타 통과로 남부권 핵심 산업벨트의 중심지로 거듭나는 동시에, 국가 산업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도시철도 1호선 [사진=달성군]

◆대구산업선·도시철도 연장 등 교통망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 극대화

산단 조성과 병행해 추진 중인 대구산업선 철도는 서대구에서 달성군 구지면까지 총 36.4킬로미터 구간으로 설화명곡, 테크노폴리스, 달성1차산업단지 등을 경유해 물류와 인력 수송의 효율성을 높인다. 지난 25일에는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열리는 등 사업이 본격화됐으며, 이 역시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도시철도 1호선 연장도 가속화된다.

달성군은 지난해 3월 대구시에 월배·안심 차량기지를 달성군으로 통합 이전하고, 도시철도 1호선을 옥포까지 연장하는 계획을 제안했다. 옥포 내에는 2개 역사도 신설될 예정이다.

이는 국가산단 이용객의 통근 편의를 확보하고, 도시철도 운영 측면에서도 안정적 수요 확보라는 ‘윈윈’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화원동산에서 본 달성습지 [사진=달성군]

◆화물차 공영차고지·정주여건 개선으로 산업단지 뒷받침

산단 인근은 광주대구고속도로, 화원옥포IC, 외곽순환고속도로, 국도 5호선 등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달성군은 물류 수요 증가에 대비해 화물차 공영차고지 593면을 조성해 교통혼잡을 줄이고 지역 주민의 생활환경 개선에도 나선다. 차고지는 2026년 3월 준공 예정이다.

화원읍 대구교도소 후적지 개발도 본격화된다.

기획재정부, LH와 협의해 부지 절반을 개발할 수 있게 됐으며, 달성군은 해당 부지에 전국 수준의 문화복합시설을 2030년까지 직접 건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말까지 도시숲과 산책로를 조성해 주민에게 먼저 돌려주는 구상도 추진 중이다.

정주 인프라 확대에도 속도가 붙는다. 2027년까지 화원읍에 복합커뮤니티 센터를, 2028년까지 옥포읍에는 도서관과 수영장을 포함한 중부권 복합문화센터를 완공할 예정이다. 설화리에는 종합병원 유치도 계획돼 있으며, 관계기관과 협의가 진행 중이다.

낙동강변에는 화원 워터프론트 개발과 가족테마파크 사업도 함께 진행된다. 이처럼 문화, 교육, 의료시설을 포함한 복합 자족형 개발은 제2국가산단과 연계해 정주환경을 강화하고 지역 균형발전의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재훈 달성군수 [사진=달성군]

추경호 국회의원은 “2009년 대구국가산단 지정 이후 16년 만에 확정된 제2국가산단사업은 군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이룬 쾌거”라며 “기업 유치와 기반시설 확충, 정주여건 개선 등 전방위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이번 예타 통과는 달성군의 미래 100년을 좌우할 대전환의 출발점”이라며 “전국 최고 수준의 산업 인프라를 갖춘 첨단산업 중심지로 달성을 성장시키는 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구 제2국가산단 예타 통과…달성군, 미래 신산업 중심지로 도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