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의병의 성지, 의령으로 오세요"...의령군, 17일 '홍의장군축제' 팡파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일까지 의령군민공원 일대...의병출정퍼레이드·홍의엽전투어 등
400년 전 의병훈련소·조선 저잣거리 재현

[아이뉴스24 임승제 기자] '의병의 성지' 경상남도 의령군에서 '제50회 의령홍의장군축제'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의령군민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특히 올해는 50회를 맞아 반세기 동안 의령이 지켜온 의병정신을 전 국민에게 새롭게 각인 시키는 등 전국 최대 의병 축제의 위용을 선보인다.

'홍의장군축제'는 임진왜란 당시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망우당 곽재우 장군과 17장령 및 무명 의병들의 숭고한 호국 의병정신을 학습하고 체험하는 축제다.

지난해 열린 '제49회 홍의장군축제' 전경. [사진=경상남도 의령군]

군은 축제를 통해 민초들의 화합으로 이룬 정의(正義)의 결정판으로 '의병정신'을 고취 시켜 시대 과제인 통합·화합의 구심점으로 삼고자 한다.

또 위기 앞에 의연히 일어선 희생정신과 '정의와 공동체'라는 목표를 위해 모두를 끌어안은 의병들의 통합과 화합의 정신을 다시금 일깨우는 것이 축제의 최종 목표다.

'홍의장군축제'는 '2024~2025 경상남도 지정 우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됐다.

이에 군은 올해 50회를 기념해 '의병! 과거와 현재의 만남-나도 의병'이라는 축제 구호에 걸맞게 관광객이 온몸으로 의병을 체험하는 특별한 기획을 마련했다.

지난해 열린 '제49회 홍의장군축제' 전경. [사진=경상남도 의령군]

올해는 어린이들을 위한 의병 체험을 대폭 늘렸다.

어린이들은 '의병서당'에서 의병들의 활약이 담긴 책을 읽고, 검무 훈련, 활쏘기, 말타기 등 '의병훈련소' 체험을 할 수 있다.

5인 1조로 5가지 의병 임무를 완수하는 '의병토너먼트(오징어게임)'와 어린이들을 위한 대박 경품 이벤트를 벌이는 '홍의 엽전 투어', '전국 의병주제관', '조선 저잣거리' 등 다양한 체험부스가 마련돼 있다.

지난해 열린 '제49회 홍의장군축제' 야경. [사진=경상남도 의령군]

개막식도 역대급 퍼포먼스로 펼쳐진다.

축제를 알리는 대규모 의병출정 퍼레이드와 세상을 밝히는 횃불 행진을 통해 구국 의병의 정신을 전한다.

곽재우 장군과 17장령, 이름 없는 의병까지 이들의 삶과 투쟁을 재조명한 '나도 의병' 개막 주제공연과 의병 마당극은 깊은 감동을 선사한다.

특히 특별 조성된 50주년 기념공원의 '빛의 거리'에서 펼쳐지는 '미디어 아트쇼'는 50회 축제를 자축하고 미래 50년을 선포하는 화려함으로 수놓는다.

지난해 열린 '제49회 홍의장군축제' 야경. [사진=경상남도 의령군]

다양한 축제들도 즐길 거리다.

토요애수박축제, 이호섭 가요제, 홍의장군 전국 민물낚시대회, 제1회 홍의장군 전국 시낭송대회, 민속 소 힘겨루기 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로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오태완 경상남도 의령군수는 "의령군이 독자적으로 추진해 결실까지 반세기 세월을 노력해 만든 것이 바로 의병의 날"이라며 "의병정신의 시작과 끝, 이것은 분명한 우리만의 자부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시대에 필요한 공부 중의 하나가 바로 의병 정신을 학습하는 것"이라며 “50회 홍의장군축제가 현재 분열과 갈등의 골이 깊은 대한민국에 화합과 통합의 구심점으로 새로운 희망을 안겨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홍의장군축제는 지난 47년 간 의병제전이라는 이름으로 열리다가 지난 2023년 명칭이 바뀌었다. 특히 의병의 날은 국가기념일로 지정돼 매년 6월 1일 개최된다. 제15회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 행사는 홍의장군축제 50회를 맞아 올해 의령에서 열릴 예정이다.

'제49회 홍의장군축제' 개막식 전경. [사진=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임승제 기자(isj201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의병의 성지, 의령으로 오세요"...의령군, 17일 '홍의장군축제' 팡파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