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뉴스24 임정규 기자] 경기도 여주시는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한 제안사업 공모 접수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시민들이 지방 정부의 예산 운용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대표적인 참여 민주주의 제도다.
시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위해 제안 사업을 연중 상시 접수하며, 접수 기간은 오는 4월 30일까지다.
접수된 사업은 오는 2026년 예산에, 이후 접수된 사업은 오는 2027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에 주민등록을 둔 여주시민이거나 여주시에 소재하는 기관·단체·기업·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해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사업이나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제안할 수 있다.
총 20억원 규모의 공모 사업은 일반사업 건당 최대 3억원, 행사 및 프로그램 건당 최대 50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소규모 SOC 사업은 읍·면·동별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제안할 수 있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사업성 검토를 거쳐 온라인 투표를 통한 우선순위 30%와 여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우선순위 결정 70%를 합산해 오는 10월 중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사업제안을 희망하는 시민은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여주시 홈페이지(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를 통해 신청하거나, 시청 기획예산담당관·민원토지과 또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여주시청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여주시 기획예산담당관(☎ 031-887-2025)으로 문의하면 된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