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구소방, 2024 긴급구조 종합훈련 실시…실전형 복합재난 대응력 강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6개 기관 410명 참여해 실전형 훈련 실시
무각본 방식으로 예측 불가능한 재난 대응력 및 협업 체계 점검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엄준욱)는 북부소방서와 지난 12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실전형 복합재난 대응력 강화를 위해 ‘2024년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증가하는 재난 유형과 그 복합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해 실전형으로 설계됐고 대규모 가스 폭발과 전기차 화재를 포함한 복합 재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했다.

대구소방안전본부의 2024 긴급구조 종합훈련이 펼쳐지고 있다 [사진=대구시]

훈련에는 대구소방안전본부, 북부소방서, 북구청, 경찰서, 의료기관 등 26개 유관기관이 협력해 총 410명이 참여했고 소방 차량과 구조 장비 등 총 59대가 투입됐다.

훈련은 무각본 형태로 진행돼 예측하기 어려운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의 신속한 대응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엑스코(EXCO) 전시장 내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가 주변으로 번지면서 대규모 가스 폭발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건물 일부가 붕괴하는 복합 재난 상황을 가정했다.

이런 설정은 대구시가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재난 유형을 반영한 것으로, 초기 화재 대응부터 다수 사상자 발생 시 대처, 그리고 건물 붕괴 상황에서의 인명 구조까지 단계별 대응이 중요하게 다뤄졌다.

대구소방안전본부의 2024 긴급구조 종합훈련이 펼쳐지고 있다 [사진=대구시]

훈련 과정은 총 6단계로 구분되며, 각 단계마다 소방, 경찰, 군, 의료기관이 협력해 구조 활동을 전개했다.

첫 단계에서는 초기 화재 대응과 인명 구조가 중점적으로 이뤄졌고, 이후 긴급구조통제단이 가동돼 다수의 사상자를 구조 및 응급 처치·이송하는 단계, 가스 폭발과 건물 붕괴에 따른 인명 구조 등으로 이어졌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대규모 재난현장 복구와 수습 순으로 진행됐다.

훈련 중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무각본 방식으로 예측할 수 없는 상황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긴급구조통제단의 역할 수행이다. 또한, 드론과 구조견을 활용한 인명 탐색 등 첨단 장비와 기법을 도입해 실제 재난 상황과 가까운 대응 능력을 키웠다.

훈련을 통해 대구 북부소방서와 함께 북구청, 경찰서, 군 부대 및 의료 기관이 협력해 통합대응체계를 구축하며, 이외에도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전력공사, KT 동대구지사, 환경청, 국토관리사무소, 상수도사업소, 대성에너지 등 다양한 기관이 현장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했다.

이런 기관들은 화재 진압, 교통 통제, 가스 차단, 전기 시설 긴급 복구 등 전문 영역에서 신속히 대응해 나갔다.

엑스코에서 대구소방안전본부의 2024 긴급구조 종합훈련이 펼쳐지고 있다 [사진=대구시]

훈련 현장에는 조일고등학교 학생과 일반 시민 약 40여명이 참여해 재난 현장을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실제 화재 현장에서의 안전 대피 방법을 학습하고, 완강기 사용법과 심폐소생술(CPR) 체험을 통해 재난 상황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대응 기술을 습득했다.

이는 시민들의 재난 대응 능력을 높이고, 안전 의식을 확산하는 기회로 평가된다.

엄준욱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은 “실제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과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실전형 훈련과 다양한 안전 교육을 통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구소방, 2024 긴급구조 종합훈련 실시…실전형 복합재난 대응력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