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의성군, 2024 환경관리 실태평가 전국 1위 달성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환경관리(점검률, 위반율, 오염도 검사율), 악취무인자동측정기 운영 등 발표

[아이뉴스24 김철억 기자]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4일 환경부가 실시하는 총 245개 기관(17개 광역지자체와 228개 기초지자체)을 대상으로 한 2024년 배출업소 환경관리 실태평가에서 1위를 달성했다.

이번 평가는 지자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03년부터 환경부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주요평가 항목은 정부합동평가 지표인 배출사업장 환경관리 개선도(점검률, 위반율, 오염도 검사율 등)로 기초지자체는 배출업소 수를 고려해 5개 그룹으로 나눠 평가하고 있으며 의성군은 2023년 실적에 대한 평가에서 3그룹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의성군이 2024년 배출업소 환경관리 실태평가에서 1위를 수상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의성군청]

군은 이번 평가에서 장기간 휴업과 폐업으로 방치된 배출업소에 대한 일제 정비와 법령 위반에 대한 조치율 36.1%(전국평균 19.01%)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날 경주에서 개최된 환경관리 경진대회에서 악취는 특성상 순간적으로 발생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농촌지역의 주된 악취배출시설인 축산시설과 비료생산시설에 24시간 악취관리를 위해 '악취무인자동측정기 운영'을 발표했다.

이어 의성 쓰레기산 이후 지역 환경보전을 위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한 '의성사랑환경지킴이 운영' 등 우수사례를 제안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의성군은 적극적으로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관리의 사각지대를 꼼꼼히 관리‧감독해 군민의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김철억 기자(kco7700@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의성군, 2024 환경관리 실태평가 전국 1위 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