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부산시, 친환경 그린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 사업 최종 선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정예진 기자] 부산광역시가 친환경 그린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 사업에 최종 선정되며, 친환경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한 발짝 더 나아간다.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 ‘2024년 친환경 그린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내 데이터센터 집적단지의 전문 인력 양성 및 그린 데이터센터 기술력 확보를 지원하는 것으로, 지역 중심의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전경. [사진=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전경. [사진=부산정보산업진흥원]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현재 부산에서 추진 중인 강서 에코델타시티(EDC) 그린 데이터센터 집적단지와 지역 내 데이터센터 기업 등을 중심으로, 그린 데이터센터 전문 인력 양성 및 고효율·신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은 부산시 전담기관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수행기관으로 국·시비를 포함해 총사업비 48억 원 규모로, 이달부터 연차 평가를 통해 3년간 진행된다.

또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데이터센터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한 기반 마련, 글로벌 기술 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사업 고도화, 글로벌 마케팅 지원 등 사업 확산을 추진해 부산지역 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산업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재 부산지역에 조성 중인 EDC 그린 데이터센터 집적단지를 비롯한 지역 내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전문 인력 양성과 지역 양질의 일자리 제공, 데이터센터 산업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시점에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지역 데이터센터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김태열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원장은 “이번 사업 선정은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데이터센터뿐만 아니라 지역 내 데이터센터 산업 전반의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으로, 지역 데이터센터 산업 생태계를 지속 가능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정예진 기자(yejin0311@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부산시, 친환경 그린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 사업 최종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