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11대 의회 전반기 의정정책백서’ 염종현 의장에 전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6일 의장 접견실서 의정백서 전달식 및 공로패 수여식 개최
지역현안 4101건·중점정책 681건 도출 등 활동·추진성과 수록

[아이뉴스24 정재수 기자]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이 지난 2년의 의정정책 발굴활동과 추진성과를 다룬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정정책백서’를 16일 의장 접견실에서 염종현 의장에게 전달했다.

백서를 전달받은 염종현 의장은 “이번 백서는 지방자치와 지방의회의 새로운 역사가 기록된 소중한 사료”라며 “백서에 담긴 소중한 ‘정책의 목소리’가 도의원께는 의정 나침반이, 도민께는 희망의 이야기가 되길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의정정책추진단은 2022년 11월 의회에서 자체 구성한 의정지원 조직으로, 지역·민생·교육 현안을 제도화해 정책개발을 활성화하는 데 주력해 왔다. 출범 이후 156명의 도의원과 도민의 염원을 담은 지역현안 4101건을 발굴하고 그중 681건의 중점정책을 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은 16일 ‘제11대 의회 전반기 의정정책백서’를 염종현 의장(가운데)에 전달했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은 16일 ‘제11대 의회 전반기 의정정책백서’를 염종현 의장(가운데)에 전달했다. [사진=경기도의회]

백서에는 추진단을 중심으로 정책을 발굴하고 지역현안을 해결하며 ‘정책중심 의회’로 거듭난 도의회의 발전상을 담았다.

백서는 △의정정책추진단, 지방자치의 변화를 모색하다 △681개의 의정정책, 행정과 만나다 △의정정책 발굴, 경기도의회가 주도하다 △의정정책 실현으로 도민의 삶을 바꾸다 등 총 4부로 구성됐다.

세부적으로는 도의회가 의정정책을 관리해온 역사와 추진단을 구성한 취지, ‘의정정책 제안 자료집’ 제작 과정, 정담회의 주요 논의 사항과 이를 기반으로 도출해 낸 핵심 의정정책 등이 다뤄졌다.

부록에는 중점정책 현황 총괄표와 추진단 연표, 언론보도 현황이 수록됐다.

이번 백서는 추진단의 활동을 단순하게 나열하지 않고 ‘주거복지 실현’, ‘의료인프라 구축’, ‘소상공인 창업 활성화’ 등의 민생현안을 의정정책으로 추진해 온 구체적 성과를 제시했다.

또 경기도 및 도교육청 실·국, 공공기관, 31개 시·군과의 정담회 내용을 압축해 다룸으로써 주요 정책이 도출·추진된 배경과 근거를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윤태길 공동단장은 “추진단장 활동은 도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의정활동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기회가 됐다”며 “지난 2년의 발자취가 앞으로 걸어가야 할 지방분권의 발전을 위한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윤경 공동단장은 “추진단이 의정정책 제도화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자치분권이 도약하는 협치의 장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며 “백서에 담겨야 할 내용이 빠짐없이 기록된 이번 자료가 지방분권 시대의 소중한 사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추진단은 백서를 의회사무처,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31개 시·군, 공공기관에 배부해 참고토록 하고 전자책으로도 게시할 계획이다.

한편, 염종현 의장은 백서 전달식 후 의정정책 발굴과 실현에 기여한 추진단 소속 위원들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공로패 수여식에는 윤태길·정윤경 공동단장과 최승용(국민의힘, 비례)·한원찬(국민의힘, 수원6)·김태희(민주당, 안산2)·오석규(민주당, 의정부4)·방성환(국민의힘, 성남5)·김옥순(민주당, 비례) 위원이 참석했다.

/수원=정재수 기자(jjs388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11대 의회 전반기 의정정책백서’ 염종현 의장에 전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